하마르티아: 영웅이지만 비극적 결함을 지님 (물론 영웅의 놀라운 활약상을 보여주지만 그 뒤에 숨겨져 왔던 영웅의 나약한 인간적인 모습을 동시에 보여줌)
3. 영웅의 판단착오: 악행, 악의적인 의도 때문이 아닌 하마르티아로 인한 잘못된 판단과오를 저지름(시학)
4. 영웅의 비극: 비극적 결말(주인
, 멕베스의 미소 뒤에 감춰둔 칼날을 보지못하여 죽임을 당하는 인물.
⦁ 맬컴: 당컨의 아들로, 왕의 죽음에 의문과 의심을 품고 타 국가로 떠나, 아버지의 원수를 갚을 생각을 하고 실천에 옮기는 인물.
◉ 하마르티아
⦁ 멕베스의 하마르티아는 권력에 대한 야망과 나약함, 자만심
극적 아이러니
덩컨은 멕베스를 칭하며, 훌륭할 사촌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는 훌륭한 사촌에게 살해 당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4막 1장에서의 마녀의 대답
무장한 머리의 말’맥다프를 조심하라’
여자의 몸에서 태어나지 않은 자
버남 숲이 던네시 성 앞에 올 때 까지는 안전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Ⅰ. 작가 분석
임선규는 충청남도 논산에서 가난한 소작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 부친을 잃고 편모 슬하에서 자랐는데, 그의 형이 머슴살이를 하며 뒷바라지를 해주었다. 그러다가 어떤 부농의 눈에 그의 재주가 들어 임선규는 부농의 지원으로 한학과 신학을 신학문의 강경 상업 재학중에 희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1절 우리가 죄에 거하겠느뇨?
(ejpimenou'men th'/ aJmartiva- 에피메노멘 테 하마르티아)
여기서 ‘하마르티아’는 “죄 있는 행위”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죄를 염두에 두고 있다.
2절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oi{tine" ajpeqavnomen th'/
II. 본론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1절 우리가 죄에 거하겠느뇨?
(ejpimenou'men th'/ aJmartiva- 에피메노멘 테 하마르티아)
여기서 ‘하마르티아’는 “죄 있는 행위”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죄를 염두에 두고 있다.
2절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oi{tine" ajpe
행동의 주된 원천은 성격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판단이나 행동상의 잘못, 곧 ‘하마르티아’로 인해서 멸망을 당한다고 했다. 셰익스피어는 이 ‘하마르티아’개념을 보다 확대하여 성격상의 한 가지 큰 결함 때문에 불행에 빠져 결국 비극적 결말을 맞는 것을 강조했다. 「햄릿」의 1막4장에서 주인
하마르티아: 보통 주인공의 성경적 결함이나 이러한 성격이 일으키는 도덕적인 잘못으로 해석
(오만에 가득 차 있고, 자신의 힘과 지식을 과신하며, 격한 기질에 테이레시아와 크레온이 서로 공모하여 자신의 왕위를 찬탈하려 한다는 의심,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었다는 지적 능력에서 비롯된 교만
최선의 도시에서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시학에서 시인이 비극의 고유한 효과인 연민, 두려움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에 대한 극대화의 조건으로 개연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플롯과 근접한 사람들 사이의 파괴적인 사건, 그 원인에 하마르티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