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이 늘었다 해도 아직까지는 해외입양이 더 많은 상황에서 우리는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보았으며 우리 조는 해외입양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선 국내입양의 문제를 더 중점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국내입양을 중심으로 해외입양의 문제와 사회복지학적 대책에 대해 알
I. 서론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일차적 요인은 개인이라 할 수 있고 그 개인이 구성하는 최초의 생활 공동체는 가족사회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 자녀가 없는 경우, 부부는 그들의 자녀를 갖게 되기를 원하며 바로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 입양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해외입
입양이라는 점이다. 사회가 변화될수록 요보호 아동이 증가하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시설 보호의 관점에서 벗어나 가정보호의 측면에서의 접근이 대두되고 있다. 보통 백인인 미국 가족이 해외에서 태어난 다른 인종을 입양하는 것과 통상 백인인 미국 가족에 의해 미국에서 태어난 다른 인종을
입양이 국외입양에 비하여 저조한 이유는 한국의 문화적요소인 강력한 혈연의식, 입양부모들의 잘못된 입양에 대한 태도와 동기, 장애아동에 대한 입양기피, 미비한 입양법, 국내입양 지정기관의 전문종사자 부족, 입양기관의 해외입양 선호방침, 홍보부족, 요보호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식의 약화
입양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국제사회의 비난, 언론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과 국민적 자존심에 결부시켜 집중 보도하면서 해외입양 종결 쪽으로 여론이 형성되어 1989년 정부는 1996년 이후부터 혼혈아동과 장애아동을 제외한 모든 아동의 해외입양을 종결하는 방침을 세웠다. 그러나 국
입양이 국외입양에 비하여 저조한 이유는 한국의 문화적요소인 강력한 혈연의식, 입양부모들의 잘못된 입양에 대한 태도와 동기, 장애아동에 대한 입양기피, 미비한 입양법, 국내입양 지정기관의 전문종사자 부족, 입양기관의 해외입양 선호방침, 홍보부족, 요보호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식의 약화
입양은 아직까지 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혈통중심의 우리사회에서는 아직까지 활성화되고 있지 않다. 현재, 국내입양 활성화에 대한 방안은 원론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회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 자녀가 없는 경우, 부부는 그들의 자녀를 갖게 되기를 원하며 바로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생겨난 것이 입양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해외입양은 “모든 아동은 자신의 가정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해리홀트씨의 신앙적인 사랑의 정신으로 1955년 8명의
사회적으로 도시화·산업화의 추세 속에서 전쟁고아가 아닌 미혼모의 아동이 대부분이며, 우리 나라가 국제적으로 경쟁력 및 국력이 부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입양된 아동의 수는 해외입양된 아동의 수에 비해 훨씬 적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사회가 혈연위주의 문화적 전통으로 인하여 혈연
저출산 문제는 지속적인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사 수 초과, 잉여학교의 증가 등의 문제를 낳을 뿐만 아니라, 생산 노동 인력의 감소, 부양계층의 증가로 인한 세대 간 갈등 등을 유발하여 경제성장의 악순환을 유발하고, 여러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그 성격의 파악과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