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에 대한 고찰 정하윤의 정의는 무엇일까

 1  정의에 대한 고찰 정하윤의 정의는 무엇일까-1
 2  정의에 대한 고찰 정하윤의 정의는 무엇일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의에 대한 고찰 정하윤의 정의는 무엇일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의에 대한 고찰
나는 요새 MBC 수목드라마 "종합병원2"를 열성적으로 그리고 또 성실하게 시청중이다. 종합병원2가 다른 메디컬드라마와 다른 점이 있다면 주로 연애관계에 초점이 맞춰져있던 종래의 연애물과는 그 강도 면에서 수위를 낮췄을뿐 아니라 주로 외과의의 수술과 관련한 기술과 고뇌만 다룬 반면 종합병원2에 나오는 문제는 단순한 병病이 아닌 사회적으로 도덕·윤리와 관련한 의사와 환자간의 고뇌가 나오기 때문이다. 비록 실제 우리 생활에서 이러나는 사실이 아닌 허구에 불과한 것이지만 분명 관련 사례가 존재하고 이러한 도덕적 사례를 끊임없이 제시하는 작가와 프로듀서의 의도를 알아차렸기에 이를 통해서 "정의正義"에 관해 논하고 교수법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1. 사례 제시("종합병원2" 8회)
주인공 정하윤은 사법고시를 패스한 외과 레지던트로서 아버지의 의료 의문사의 영향으로 환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의사집단의 이기주의를 깨부수고 까발릴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의사이다. 이런 그에게 북한산에서 추락하여 죽음에 이른 환자의 의료적 과실에 대한 갈등이 생기고 그 과정에서 정하윤은 후배 인턴의 신원카드를 사용하여 자신이 접근할 수 없는 의료기록을 빼내어 변호사 선배에게 넘긴다. 그리고 환자 측에서는 진실을 알고 싶다는 이유로 병원과 담당 주치의를 상대로 의료소송을 하고 부검에까지 이른다. 부검결과 의료사가 아닌 추락에 의한 사고사가 원인으로 규명되었다.
정하윤은 자신의 환자에 대한 권익을 위하는 길을 위해서라면 비록 절차와 과정상에 위반과 오류를 범하더라도 그것이 "정의"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감수해야된다고 스스로를 납득시켰다. "정의"를 이루기 위해 오는 동료들과의 인간관계의 문제와 병원의 규범을 위반한 것 또한 정의 구현을 위협하는 현실의 제약을 뛰어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도덕이란 어쩌면 일종의 뜬구름 잡는 얘기일 수도 있다. 반드시 지켜야하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지켜지는 것은 아니며 일종의 이상적인 개념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도덕과 윤리는 사회를 이루는 근간이다. 이를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며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하고 준수하도록 노력해야하며 아이들에게 교육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도덕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해야 한다는 식의 당위적인 이론 교육보다는 실제 삶에서 실천으로서 이루어지는 도덕 교육에 더 관심이 있고 그것이 비로소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의" 역시 그러한 덕목 중 하나이며 생활 속에서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정의(正義)
"정의"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올바르고 공정한 상태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로, 대부분의 법이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의는 실제로는 애매모호한 개념이며, 철학 영역에서는 정의의 올바른 뜻을 확립하고자 많은 고민을 해왔다.
"정의"는 다른 많은 도덕적인 가치, 특히 선善과 비교할 때 정의는 비교적 현대에 와서 더욱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치이다. 정의는 으레 평등의 실현을 골자로 하는 가치로 여겨진다.
종 류
의 미
울피아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