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

 1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1
 2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2
 3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3
 4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4
 5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운동의 주제 와운 영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민운동의 주제와 운영 모형
● 공동체 시민운동의 주제 선정 요건
공동체 시민운동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그 주제가 공동체 정신을 함양해야 한다. 이러한 주제 선정 작업을 위하여 공동체 시민운동의 주체가 되는 시민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는지, 시민과 한국사회에 적합한 공동체시민운동이 되기 위해 운동의 주제가 어떤 성격과 요건을 갖추어야 되는지, 공동체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문화운동의 하위주제 영역의 범위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실제로 주제 실천모형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알아보자.
① 공동체의 기능회복
공동체 시민운동의 주제는 공동체가 스스로의 기능을 회복하고 주민의 지위가 충족될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우선 공동체 운동의 주제는 공동체 정신을 살릴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자신의 권리를 지키면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것을 지켜주는 운동이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주제가 선정 되어야 한다. 운동주제 선정과정에 공동체 성원들이 직접 참여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시되고 있는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교육적 요소가 깃들어져야 한다.
보다 직접적으로는 공동체 시민운동은 공동체가 지니고 있는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공동체는 상부상조의 기능, 사회통제 기능, 목적달성 기능을 수행한다. 상부상조의 기능은 개인이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공동체 시민운동은 각종 문제에 직면하여 자생적 해결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돕는 주제를 포괄하여야 된다. 사회통제 기능은 지역공동체가 구성원들에게 그 지역사회의 규범에 순응하게 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를 위해 공동체시민운동은 공동체가 그 규범에 자발적 동의를 창출하고, 동시에 규범에 대한 재사회화 프로그램을 포괄해야 한다. 사회통합기능은 지역공동체가 결속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체계로서의 기능을 수행함을 이른다. 사회통합을 증진하기 위해선 운동 주제와 과정이 주민을 흡수함으로서 주민들의 협력과 운동을 확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 주민의 지위 충족
공동체 시민운동의 주제는 주민의 주권자로서의 지위를 충족시켜야 한다. 주민의 주권자로서의 지위는 주체적 지위, 객체적 지위, 수익자로서의 지위를 들 수 있다. 주체적 지위는 평등하고 자유로운 자율적인 집합적 존재로서 주민이 자신의 문제나 욕구를 충족시키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실현하는 지위이다. 주체적 지위 실현을 위해선 충분히 그들의 상황을 파악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만족시키고 더 나아가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켜줄 수 있는 질서나 규칙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객체적 지위는 권리보다 의무의 형태로 구체화된다. 즉 공동체의 규범에 복종하거나 부과하는 의무를 따르는 지위이다. 객체적 지위는 규범을 공동체 구성원 스스로 만들고 자발적으로 동의 하게 함으로서 실현할 수 있다. 수익자 지위는‘주민을 위한 공동체 형성’을 표현하는 지위이다. 운동주제의 결정, 집행, 평가과정에 주민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면 주민을 위한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③ 이념적 지향
공동체운동은 우리가 처한 현대 산업사회의 이념적 정향과 일치하여야 한다. 현대 산업사회는 과거 봉건사회에서나 볼수 있던 지연과 혈연 중심 공동체가아닌 다원주의가 기본원리로 작동하는 사회이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의 배경적 다양성 욕구의 고도화와 다양성 자연조건의 이질성 역사적 맥락의특수성 정치경제와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내용이 공동체운동주제로 자리잡아야할것이다. 후기 산업사회는 거대한 도시문화적 획일성을 문제로 안고 있는데 우리눈 지역공동체운동의 주제를 선정하는기준에 다양성 창의성 자기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원주의를 추구해야할것이다. 공동체운동의 주제는 참여민주주의를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권위주의 정부 하에서 흑백논리에 입각한 저항정신을 민주주의라고 해왔던 전돝에서 벗어남을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민정부 하에 걸맞는 질서의식 준법의식 책임의식 참여의식 대화와 타협의 정신 관용의 정신 토론문화의 정착 솔선수범등을 포괄하는 성숙한 시민을 기르는 주제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공동체운동은 통합주의를 염두에 두 주제를 선택하여야 된다. 공동체시민운동의 단위가 지역으로 끝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우리사회 전부를 포괄하는 광역공동체운동으로까지 확장되어야한다. 공동체시민운동의 단위가 이렇게 전국적으로 확장이될때 가족이기주의 집단이기주의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공동체운동은 수직적 통합주의를 실현하여야 한다. 한세대의 공동체운동이 그세대에서 끝나는것이 아닌 교육과 효과적인 방법을 통하여 한세대의 지식과 자세를 다음세대에게 전해줄때 공동체시민운동은 지속될수 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중요한것은 주제 선정함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될점은 이 주제들이 타인의 이해과님까지 배려하는 우리로서의 관심과 사랑을 포괄하는냐는 것이다.
● 공동체 운동의 하위 주제 영역
- 공동체 시민운동의 하위영역은 생활문화운동ㆍ교육운동ㆍ환경운동ㆍ복지운동(일명 이웃 한몸운동)ㆍ경제운동ㆍ도농공동체운동ㆍ미래공동체운동으로 구분한다.
- 위의 하위주제들은 주제자체가 공동체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상징적 정당성을 가지고 있으면 주민들 사이의 강한 연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속적 동원망을 형성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