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

 1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1
 2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2
 3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3
 4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화에 따른 요실금 및 빈뇨에 대한 치료
1. 양방 치료

효과가 증명되었거나 근거가 확실한 치료법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전기자극치료, Perineometer나 근전도를 이용하는 바이오피드백과 자기장 의자 치료법이 있다.
골반근육운동: 항문 거근 중 치골 미골근 부위가 수축하면 그 길이가 짧아지고 두꺼워져 골반저의 구멍이 좁아지고, 전후 직경이 줄어들어 골반장기를 제 위치로 밀어 올려준다. 골반근육운동을 함으로써 치골 미골근이 강화되고 비후되어 방광경부와 근위부 요도를 복강 내에 위치하도록 함으로써 수동적 요자제 능력을 회복하게 된다. 또 항문 거근의 강화와 함께 복압 상승 전에 이들의 반사적인 수축훈련을 함으로써 방광경부와 요도에 능동적 요실금 방지 능력을 회복하게 된다 Bourcier. A, Pelvic Floor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1, 1990, pp. 31-35.
.
전기자극치료: 골반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인위적인 근육의 수축을 일으킨다. 그로 인해 골반근육을 알게 하고 바르게 골반저근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빈뇨 혹은 절박성 요실금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지속적인 최대수축을 반복하므로 골반저근운동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전기자극에 의한 수축은 환자 자신이 스스로 하는 운동과 비교할 때 주로 Type 2(fast-twitch) 근육을 강화하기 때문에 복압증가시 골반저근의 반사성 수축이 강화된다. 골반저근의 생리적, 대사적 성질을 변형시켜서 근육의 내구성을 강화시킨다. 손상된 음부신경의 재생이나 전기적 재인식을 유발하여 요실금을 치료한다. 절박성 요실금에서 배뇨반사를 억제시킨다. 종류는 크게 최대전류를 이용하는 Acute maximum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AMFES)와 저주파, 저전류를 이용하는 Chronic low-intensity stimulation가 있는데 전자가 더 흔하게 쓰인다. 일반적으로 35~70%의 호전율을 보인다.
바이오피드백 요법: 넓은 의미의 행동치료의 범위에 속할 수 있으며 기계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환자가 골반저근운동을 하면 근육의 긴장정도를 증폭시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신호로 바꾸어 환자에게 알려줌으로써 환자 자신이 신호로 나타난 생리과정을 능동적으로 자신이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즉 기계를 이용하여 골반저근의 수축과 의도적인 배뇨근 수축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하는 행동치료요법이다. 복부와 질 혹은 항문에 근전도 측정 압력기를 부착한뒤 환자가 골반저근 운동을 하면 기기의 근전도 도표나 압력지표를 환자가 직접 확인하면서 정확한 골반저근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바이오피드백요법의 최종 목표는 바이오피드백 기기 없이 환자가 골반저근운동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대개 치료 종료 후 1개월 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3개월 뒤 최종적인 치료 효과에 대한 판정을 시행한다.
수술요법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요실금 수술요법
주로 복압성 요실금에서 시행하며, 요실금이 심하거나 나이가 많고 골반근육수축기능이 약한 여성이거나 장시간의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물리치료에 의욕이 없거나 다른 치료에 실패한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방광경부현수술 : Pereyra가 처음 소개한 뒤, Stamey와 Raz 등에 의해 발전되어 온 최근까지 가장 흔히 시술하는 방식으로 질의 전벽을 통한 견인침을 이용하여 방광경부 주위 조직을 복직근막에 견인하여 아래로 처진 방광을 다시 위로 올려주는 방법으로서 복압성 요실금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술이다. 배를 열어서 하는 수술(개복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인원기간이 단축되며 수술흉터가 적은 장점이 있으나, 질전벽을 박리할 때 많은 양의 출혈이 있을 수 있고 수술후 일시적 배뇨곤란 및 성교통을 호소하는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으며, 복직근막에 견인을 함으로써 아랫배가 땡기는 불쾌감을 호소하는 환자도 있다.
복강경하 방광경부현수술: 일종의 내시경인 복강경을 이용해서 방광경부 주위 조직을 골반뼈의 인대에 고정시킨다. 절개을 거의 하지 않으므로 합병증이 적으며, 환자의 회복도 빠르며 치료효과도 우수한 편이다.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하며, 수술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고가의 장비를 사용한다. 복강경수술은 요도과다이동성이 있으며 내인성 요도기능부전이 없는 요실금환자에서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시술의 금기증은 일반적인 수술의 경우와 유사하나 추가로 하복부에 심한 상처가 있을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는다.
질전벽협착술: 질의 앞쪽으로 조금 절개하여 요도를 조아주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이다. 요실금증상이 경미하거나 요도의 과유동성이 경미할 때에는 일시적 효과를 얻기도 한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