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1  아동복지 -1
 2  아동복지 -2
 3  아동복지 -3
 4  아동복지 -4
 5  아동복지 -5
 6  아동복지 -6
 7  아동복지 -7
 8  아동복지 -8
 9  아동복지 -9
 10  아동복지 -10
 11  아동복지 -11
 12  아동복지 -12
 13  아동복지 -13
 14  아동복지 -14
 15  아동복지 -15
 16  아동복지 -16
 17  아동복지 -17
 18  아동복지 -18
 19  아동복지 -19
 20  아동복지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 동 복 지
1. 아동복지의 현황
1)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는 사회사업의 한 실천분야로서 학자마다 그 견해가 다양하다. Mangold는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발전을 기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하였다. Friedlander는 아동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사(公私)의 여러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모든 생활을 의미한다고 한다. Kahn이나 Costin, Kadushin 등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다.
이 논의에서는 아동복지법과 위의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아동복지는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 그리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 있는 공, 사 단체나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계획하며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2) 아동복지의 대상
①연령에 따른 구분: 아동의 연령상의 구분은 학자나 관계분야에 따라 조금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를 아동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민법에서는 만 20세 미만의 자를 미성년으로, 소년법에서는 12~20세 미만인 자를 소년이라고 하며, 근로기준법에서는 13세 미만인 자를 소년으로 규정하면서 18세 미만인 자를 보호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연령상의 구분은 ‘미성숙한 단계의 한 시기에 있는 인간’ 이라는 점이 고려된 것이며, 다만 이 단계의 시기를 어떻게 보느냐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아동은 유아를 포함한 출생에서 만 18세까지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의 인간으로 규정하겠다.
②아동문제에 따른 대상: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현대에서 멀어질수록 대상의 범위가 좁아서 특수한 상황에 처하거나 문제를 가진 아동에 국한되고 있으며, 현대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그리고 산업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사실 모든 아동 또는 문제를 가지지 않은 일반아동도 아동복지의 대상으로 포함한다고 할 때에 그 범위가 너무 넓고 또한 막연하여서 실제상의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나, 그 대상을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을 말함.
3)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가. 삼국시대(三國時代)
삼국사기에 보면 신라 3대 유리왕(儒理王) 5년(AD28년)에 전국의 환.과.고.독(鰥.寡.孤.獨)(환은 늙고 처자가 없는 사람, 과는 남편이 없는 사람, 고는 어리고 부모 없는 어린이, 독은 늙고 자녀가 없는 사람)에게 급식하고 양육하는 일을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이것이 역사상 나타난 국가의 고아양육사업의 시초이다.
나. 고려시대(高麗時代)
고려 제 6대 성종(成宗) 13년(AD994년)에 고아로서 양육할 사람이 없는 아동은 10세까지에 한하여 급량을 관급하고 그 이상이 되면 원하는 바대로 거주하게 하였다. 엄격한 계급사회였으므로 고아수양(孤兒收養)이 자가노비(自家奴婢), 인신매매, 유괴, 약탈등의 폐단을 야기시켰으며, 부랑 걸식하는 유아, 기아, 고아, 빈민 아동등을 수용양육하여 승려, 사역승, 양자녀, 노비 등으로 삼는 일이 행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