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
 2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2
 3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3
 4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4
 5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5
 6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6
 7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7
 8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8
 9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9
 10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0
 11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1
 12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2
 13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3
 14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4
 15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5
 16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6
 17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7
 18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8
 19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19
 20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지방 자치 체제가 들어 선지도 1995년 6월 27일, 단체장선거 실시 후 출범하여 어느덧 8년이 지났다. 각 지방 자치 단체는 지방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고장의 특성을 살린 관광지 개발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주 5일제 근무가 각 사업장마다 확대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주 5일제 근무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대규모 사업장부터 시행하여 앞으로 소규모 사업장까지 주 5일제 근무를 확대 실시하도록 하였다.
이에 개개인의 여가 시간은 늘어났고 이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고민하고 있다. 관광업계와 각 지방자치 기관은 이들의 발길을 돌릴 수 있게 사활을 건 전쟁을 하고 있다. 현재 주말 2박 3일 동안 다녀올 수 있는 단기 해외여행 상품이나 국내 원거리 여행 상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고 이는 앞으로 더욱 예상이 되는데 이에 수도권 근교의 관광지는 도전을 받고 있다.
산과 호수로 둘러싸인 춘천은 호반의 도시로 유명하다. 서울시와 수도권에서 춘천까지 물리적인 거리가 가깝고 접근성도 용이하여 많은 관광객이 춘천을 방문하고 있다. 그러나 춘천의 주요 방문객들은 친목 도모회를 위한 대학생들이나 데이트를 하려는 연인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에 춘천시는 방문객 대상을 다변화하고 항상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관광지를 조성하고 사계절 내내 축제를 열고 있다. 봄에는 국제마임축제, 김유정문학제를 여름에는 춘천인형극제, 춘천애니타운페스티발, 춘천국제연극제, 춘천막국수축제, 춘천국제태권도대회를 가을에는 조선일보춘천국제마라톤대회와 소양문화제를 겨울에는 동계 빙상대회를 개최한다. 춘천시 축제의 특징을 보면 ‘공연’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야외공연장이 있는 공지공원에서는 춘천국제 연극제가 열리고 있다. 그리고 시민들의 휴식처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시설을 조성해 놓았는데 활용측면에서는 물론 유지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 것 같지 않다.
이에 공지 공원의 실정을 파악하고 공지공원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쟁력 는 관광 명소로 거듭날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공지공원 및 춘천시 전반사항
공지공원은 행정법 아래 건설 및 교통법 하의 도시공원법 도시공원에 관한 도시계획이 결정된 때에는 시장 또는 군수는 도시공원에 관한 조성계획을 도시계획으로 입안·결정하여야 한다. 도시공원은 시장 또는 군수가 조성계획에 의하여 설치·관리한다. 시장 또는 군수 외의 자는 도시계획법에 의한 시행자지정과 실시계획의 인가를 받아 도시공원 또는 공원시설을 설치·관리할 수 있다. 공원시설을 관리하는 자는 그 시설의 정기점검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도시공원 및 공원시설과 녹지의 설치·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은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공원관리청 또는 녹지관리청이 속한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으로 하고 관리청이 아닌 자가 도시공원 또는 공원시설이나 녹지를 설치·관리하는 경우에는 그 자의 부담으로 한다. 공원관리청과 도시공원 또는 공원시설을 관리하는 자는 입장료나 사용료를 징수할 수 있다. 관리청은 도시공원 또는 녹지를 점용하는 자에 대하여 점용료를 부과·징수할 수 있다. 관리청은 다른 공사나 행위로 인하여 도시공원이나 녹지에 관한 사업시행이 필요하게 된 때에는 당해 공사나 행위에 관한 비용을 부담하는 자에게 그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게 할 수 있다. 공원관리청은 도시공원대장을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도시공원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 - 1980. 1. 4, 법률 제3256호)에 의해 근린공원으로 분류되고 있다. 공지공원 주변에는 조각공원, 분수대, 보트장, 고수부지, 야외공연장, 정조대왕 도하주교, 부유분수, 전적기념관, 어린이회관, 이디오피아 참전기념비, 유인석 동상 등이 있다. 비록 관광진흥법에 의거한 관광지는 아니지만 춘천시의 매력 있는 문화관광 도시 조성 정책에 힘입어 관광지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 매력 있는 관광명소 확충, 관광객 유치활동 강화, 수준 높은 문화도시 조성, 시민체육 진흥을 4대 목표로 정하고 각 항목마다 세부 실천사항을 마련해 놓았다. 따라서 공지공원은 관광지로는 물론 시민 생활 체육의 장으로 개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