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제 레포트

 1  동물복제 레포트-1
 2  동물복제 레포트-2
 3  동물복제 레포트-3
 4  동물복제 레포트-4
 5  동물복제 레포트-5
 6  동물복제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복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포유동물의 복제
복제양 Dolly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포유동물은 두 생식세포, 즉 성인 수컷으로부터 정자를 암컷으로부터 난자가 결합하는 (이 과정을 수정이라 한다) 자연생식과정으로 태어난다. 각 생식세포는 새 생명이 태어나는데 필요한 염색체의 절반씩을 제공한다. 핵 안에 존재하는 염색체에는 각 개체의 유전정보 (유전자 청사진; genetic blueprint)를 가지고 있는 DNA을 가지고 있다.
Dolly를 탄생시킨 과정은 크게 2가지 점에서 정상적인 생식과정과 다르다. 첫째로 다 자란 암양의 유방에서 얻은 세포를 세포배양기 (culture dish)에 넣고 기른다. 그후 영양분을 culture에서 제거하면 세포 성장이 중지된다. 성장을 멈춘 세포 중 하나를 꺼내 핵을 제거한 암양의 난자세포 (enucleated oocyte)와 전기적 충격을 주어 융합 (fusion)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체세포 핵이식 (somatic cell nuclear transfer)라고 부른다. 수 시간 후 융합된 세포는 culture dish에서 분열하기 시작하며, 몇 차례의 분열을 거친 다음 초기 단계의 배 (embryo)는 대리모 (surrogate mother)의 자궁으로 옮기고 자라게 한다. 둘째로 수정과정에서 정자와 난자가 같은 숫자의 염색체를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과는 달리, 각 체세포는 각 생식세포의 2배에 해당하는 염색체 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자와 난자가 융합하는 수정과정으로 유전학적 조성이 각 개체에 따라 독특한 개체가 생성된다. 반면에 체세포 핵이식으로 클론된 embryo는 이배체 (diploid) 수의 염색체로 시작하며, 이들은 어떤 개체의 하나의 체세포 (유방세포)로부터 유래되었다. 이 embryo는 체세포 제공자의 유전학적 조성과 같은 조성 형태를 가진다.
Dolly를 탄생시키기 위하여, 결과적으로 세 양이 하나의 새끼 양을 탄생시키기 위하여 이용되었다. 첫째는 Finn Dorset 양으로 세포배양을 위하여 유방 세포를 제공하였고, 둘째로 Scottish Blackface 양으로 enucleated oocyte (핵을 제거하였기에 자신의 유전정보는 이 과정에서 사라진다.)를 제공하였고, 셋째로 또 다른 Scottish Blackface 양으로 대리모의 역할을 하며 embryo를 받아 자라게 하여 Dolly를 출산하였다. Dolly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신체의 특성이 Finn Dorset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난자를 제공하고 대리모의 역할을 한 Scottish Blackface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 후 Dolly가 자라서 Welsh mountain ram (산양)과 고전적인 방법으로 Bonnie 라는 이름의 새끼를 낳았고 최근 소식에 의하면 Bonnie도 새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Can Dolly help human with disease?(Dolly가 인간 질병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여러 마리의 양, 염소, 소 떼들이 우유에 사람의 단백질을 다량으로 함유한 우유를 생산한다고 상상해보자. 혈우병에 걸린 사람 (혈액응고에 필요한 단백질이 유전적 결함으로 생산하지 못하여 생기는 병)이 혈액응고 인자가 포함된 우유에서 인자를 정제하여 사용하면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상은 이제 현실에 도달되었는데 이는 복제양 Dolly를 만든 과정에 사용된 기술이 다른 transgenic clone (유전자이식 클론; 한 종의 유전자를 다른 종에 옮겨서 복제한 것)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