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

 1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
 2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2
 3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3
 4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4
 5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5
 6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6
 7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7
 8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8
 9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9
 10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0
 11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1
 12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2
 13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3
 14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4
 15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랑스혁명-French Revolution
(1)원인
(2)발단
(3)국민의회
(4)입법의회
(5)국민공회
(6)공포정치
(7)혁명의 종결

‘서양사 강의’ 정리
1. 구체제
2. 혁명의 원인
3. 혁명의 진행과정
4.혁명의 역사적 의의


1.프로테스탄티즘과 가톨릭
2.탈기독교화







본문내용
근대사회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프랑스혁명으로 프랑스는 민주주의 이념을 도입했지만, 국가를 민주주의 체제로 만들지는 못했다. 그러나 혁명으로 국왕의 절대 통치가 끝나고 시민계급이 강해졌다. 프랑스혁명이 시작된 뒤에 유럽의 왕과 귀족을 비롯한 특권 집단은 권력을 남용할 수 없었고, 자유ㆍ평등의 이념을 중시했다. 프랑스혁명은 정부의 재정 위기로 시작되었지만, 개혁과 변혁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빠르게 발전하였다. 혁명 초기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함으로 시작해서, 그들은 그들의 국왕을 처형시켰고 이후 수천 명이 공포정치시기에 처형당했다. 결국 프랑스혁명은 나폴레옹이 통치권을 차지하면서 끝을 맺는다.
(1)원인
여러 가지 상황이 프랑스혁명의 원인이었다. 그 가운데서도 제 3계급의 불만(인구증가에 따른 농촌 농민의 소유 토지 규모 축소, 농민들의 각종 조세부담과 가중한 공납의 의무), 새로운 정치 사상에 관한 관심(계몽사상), 전쟁 비용에 따른 재정문제 등이 주요 원인이었다. 수백 년 동안 전 유럽을 비롯한 프랑스 사회는 세 계층으로 나뉘어 있었다. 성직자는 제1신분, 귀족은 제2신분, 나머지 국민은 제3신분이었다. 제3신분은 농민이 다수를 차지했고, 도시 노동자와 부르주아도 있었다. 제3신분은 제1ㆍ2신분이 차지하는 혜택에 대해 분개했다. 성직자와 귀족은 세금을 면제받았고, 제3신분이 모든 세금을 거의 내야 했다. 이처럼 제3신분은 프랑스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했지만, 인정받지 못했다. 새로운 정치체제에 대한 사상(계몽사상)은 프랑스의 절대군주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절대군주제에서 국왕은 무한한 권력을 가졌다. 하지만 18세기에 '계몽사상사'들은 자유에 대한 새로운 사상을 제기했다. 루소를 비롯한 사상가들은 통치권이 국민에게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에 대해 제3신분이 환영하지 않을 리가 없었다. 프랑스 재정은 7년전쟁과 미국혁명의 개입으로 1788년에 거의 파산 상태였다. 드디어 국왕은 이 재정난을 타결하기 위해 1614년이래 열리지 않았던 삼부회를 소집한다.
(2)발단
1789년 5월 5일에 파리 근교의 베르사유에서 삼부회가 열렸다. 삼부회에 선출된 대의원들은 제3신분 600명과 귀족 대표 300명 및 성직자 대표 300명이었다 제1ㆍ2신분은 신분별로 나누어 토의와 표결을 하기를 원했다. 그런데 제3신분의 대표는 모든 대표가 동등한 위치에서 한 표씩 표결을 하기 원했고 이러한 제3신분의 의견은 국왕과 제1ㆍ2신분에 의해 무시되었다. 결국 1789년 6월에 제3신분의 대표는 삼부회에서 분리, 국민의회를 조직한다. 또 테니스코트에 모여 새 헌법을 제정하기 전에는 해산하지 않겠다는 테니스코트의 서약을 발표한다. 루이 16세는 국민의회를 해산시키기 위해 파리 주변에 군대를 소집한다. 파리 주변에 군대가 배치되고 네케르가 해임 당하자 파리에서 폭동이 일어났다. 1789년 7월 14일. 프랑스혁명의 막이 오르게 된 바스티유감옥 습격이 일어난다. 이 사건은 이미 폭동이 아니라 혁명이었다. 파리의 군중들은 국왕의 무기고였던 이곳을 점령해야 한다는 필요를 느껴서 감옥소장에게 보관되어 있는 무기와 탄약을 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를 거부당하자 군중들은 분노해 바스티유 감옥을 점령했다. 바스티유 감옥의 습격으로 프랑스 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포르노그라피의 발명(린 헌트)
-‘프랑스 근대사연구’(김경근 저) 1998, 한울 아카데미
-http://my.netian.com/~kujjini/
-나폴레옹 홈페이지(http://mynetian.com/~witch88)
-http://community.kongju.ac.kr/~sunny/프랑스혁명2.htm
-http://cymlove.com.ne.kr/revolution.html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R. Chartier)
-‘프랑스 혁명의 가족로망스 ’ (린 헌트)
-서양사 강의 (배영수)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