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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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 >

< 50년대~80년대 까지의 한국 영화 개관 >
(1) 한국영화의 황금기 (1950년대후반 ~ 1960년대후반)
(2) 한국영화의 암흑기 (1970년대)
(3) 세 갈래의 의미있는 도전 (1980년대)

< 70, 80년대 한국 영화에 나타난 여성상 >
(1) 주요 장르
(2) 여주인공의 직업
(3) 여주인공의 성격
1) 여주인공의 행동적 성향
2) 여주인공의 감성적 성향
3) 행동적 성향과 감성적 성향의 비교
영자의 전성시대(1975)
애마부인(1982)
고래 사냥(1984)
뽕(1985)
씨받이(1986)
5. 70년대~80년대의 영화 속의 여성


1. 90년대의 사회적 배경
결혼 이야기(1992)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1995)
개 같은 날의 오후(1995)
처녀들의 저녁식사(1998)
2. 결론


봄날은 간다(2001)
엽기적인 그녀(2001)
싱글즈(2003)




본문내용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 >

몇 년을 끌었던가. 호주제는 90년대에서 2000년대로 건너오는 여성운동진영 최고의 화두 중 하나였다. 2005년 3월 2일 호주제 폐지는 결국 국회 본 회의에서 통과되었고 우리는 지금 2008년 호주제 완전 폐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헌법 재판소는 양성 평등을 부르짖으며 ‘두성 쓰기 운동’ 등 많은 운동을 해왔던 여성 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그 날은 아마 여성 운동 승리의 날 중 하나로 기록 될 것이다.

여성의 권익은 신장되었다. 아니, 정확히 신장되고 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아직도 갈 길은 멀지만 많은 사람들과 같이 해 나가고 있는 것이 우리의 여성 운동 지금이다. 진정한 남녀평등을 위해서.

사회적으로도 우리는 여성을 보는 시각이 달라짐을 읽을 수 있다. 가부장제는 분명 약화되고 있고(혹자는 인간은 근원적으로 모계 사회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회조직 내에서의 여성 성 차별 역시 예전보다는 나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모습은 여성을 기록하는 우리네 영화에서도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흔히 카메라는 실제를 똑같이 기록하는 매체라고 한다. 회화보다 정확하고 소리보다 빠르다. 물론 최근에는 CG의 발전 등으로 더 이상 모든 것을 찍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저 정의는 아직 유효하다. 또한 카메라는 우리의 현실, 우리의 삶을 담는다.

8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에서 우리는 80년대의 우리를 읽을 수 있다.
9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에서 우리는 90년대의 우리를 읽을 수 있다.
물론 2000년대에 만들어진 영화 속에서도 우리는 2000년대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80년대와 2000년대의 여성이 틀리듯 영화 속의 여성의 모습도 틀리다.

가장 대중적이고 집중력있는 매스미디어 중 하나라 칭할 수 있는 ‘영화’ 속에서 한국 여성이 어떠한 모습으로 비춰지고 나아가 어떠한 변화를 겪고 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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