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

 1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1
 2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2
 3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3
 4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4
 5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5
 6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조사]사회조사의 측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측정의 개념
Ⅱ. 측정의 수준
Ⅲ. 측정의 타당성
Ⅳ. 측정의 신뢰성(reliability)
Ⅴ. 신뢰도와 타당도


본문내용
1) 재검사법(test-retest method)
동일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대상에게 일정기간을 두고 반복 측정하여 최초의 측정치와 재측정치가 동일한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측정간격은 시험효과를 고려하여 보통 2주 정도로 한다.
⑴ 장점 : 측정도구 자체를 직접 비교할 수 있고 적용이 간편하다.
⑵ 단점
① 검사요인효과 : 처음 측정이 재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② 성숙요인효과 : 측정간격이 길 때에 조사대상집단의 특성변화에 따른 효과
③ 역사요인효과 : 측정기간 중에 발생한 사건의 영향
2) 복수양식법(multiple forms techniques) = 대안(alternative)양식법
동일한 개념에 대해 2개 이상의 상이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각각의 측정치간의 일치여부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측정도구에 포함된 항목이나 문장들이 어떤 측정대상의 모집단의 한 표본에 지나지 않는다는 논리에 근거
⑴ 단점
① 척도간의 동등성(equivalence) 확보가 어렵다.
② 신뢰성이 낮은 경우 실제 신뢰도가 낮은 것인지 동등성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애매하다.
③ 두 가지 측정도구가 유사해지면 시험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3) 반분법(split-half method)
측정도구를 임의로 반으로 나누어 각각을 독립된 척도로 보고 이들의 측정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동일한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문항으로 측정을 하는 경우 무작위로 측정도구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이들 측정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⑴ 전제조건
① 측정도구의 동질성(homogeneity)이 확보. 즉, 측정도구가 같은 개념을 측정한다는 것이 명백해야 한다.
② 양분된 측정도구의 문항 및 항목수는 그 자체가 완전한 척도를 이룰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하는데 반분된 항목수는 적어도 8∼10개는 되어야 한다.
⑵ 단점 : 항목을 나누는 방식에 따라서 신뢰도 계수의 측정치가 달라질 수 있다.
4) 내적 일관성 분석(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① 개별문항을 하나하나의 검사점수로 하여 상관관계를 구하고 이들의 평균상호상관관계를 신뢰도의 추정치로 삼는 방법으로 평균상호상관은 모든 가능한 반분법을 사용하여 구한 신뢰도 계수의 평균을 의미한다.
② 신뢰계수 추정법 중 가장 알려진 방법은 크로바흐(Cronbach)의 알파계수(α)인데 그 값은 적어도 0.60은 넘어야 신뢰도가 만족할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