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리 창 레포트

 1  조해리 창 레포트-1
 2  조해리 창 레포트-2
 3  조해리 창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해리 창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나의 조해리의 창 분석

1. 조해리의 창 개념과 유용성

2. 나의 조해리의 창 분석

3. 갈등 관리 스타일과 관련해서

4.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관련해서

본문내용
4.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관련해서

자료에 니와 있는 세 번째 유형의 특징처럼 나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중 가장 특이할 만한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 준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친구들 사이에서 내 위치를 따져 보면 커뮤니케이션 유형 중 Y형에서의 허브역할 또는 조정역할이나 수레바퀴 형에서 집중되는 특정 1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허브역할과 특정집중 1인처럼 누군가에게 다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진 않지만 분명한 것은 여러 친구들 중 어느 누구보다도 특정 친구와 관련된 사건이나 문제를 먼저 알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항상 친구들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나의 경청 자세 때문인 걸로 판단된다.
하지만 자료에서도 나왔듯이 일반적인 세 번째 유형처럼 나 또한 내 속마음은 친구들에게 잘 털어놓지 않는다. 이런 나의 행동의 원인을 찾아보면 한가지로 귀결된다. 친구들이 나에게 지나치게 비밀스럽고 사적인 이야기를 꺼내는 것과 달리 난 친구들에게 그런 소재의 이야기를 꺼내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내가 친구들에게 나의 사적인 이야기를 말하면 내가 마치 대중 앞에서 벌거숭이로 서 있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즉, 나의 치부를 드러내 놓은 느낌이 들어서 왠지 쉽게 그런 종류의 이야기를 하기가 어렵다. 물론 보통의 다른 사람들도 정말로 친한 몇 명의 친구들에게만 말한다는 것을 비춰보면 나에게도 그 정도의 친한 친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친구들이 나에게 자신의 이야기(심지어 사회통념상 부도덕하거나 비난받을 만한 것들)를 했을 때 내가 속으로 그 친구들을 도덕적으로 평가하거나 비난을 하지도 않는다. 그러면서도 정작 나는 친구들에게 내가 나의 이야기를 꺼내면, 친구들은 나에 대해 좋지 않게 생각하면 어쩌나 하고 망설여져서 선뜻 말을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내가 그런 것처럼 친구들도 내 이야기를 듣고 나를 도덕적으로 평가하거나 비난하지 않는다고 항상 주지하고, 그럼으로써 친구들에게 나의 개방을 더 많이 하는 게 앞으로 나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 같다.
하고 싶은 말
목차에서 보듯이 조해리 창이 무엇인지와 그것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우선 서술한 다음 나의 조해리 창을 분석하고 왜 그런 조해리 창이 나왔는지를 나와 관련해서 분석했습니다. 나의 조해리 창을 분석할 때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예를 들어가면서 서술했습니다. 창의적인 내용으로 인해 교수님께 칭찬 많이 받았고 A+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