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

 1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1
 2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2
 3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3
 4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4
 5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 접근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의 접근방법

1. 정책적 접근방법

2. 전문적 접근방법

3. 통합적 접근방법

본문내용
사회복지의 접근방법

우리 나라 사회복지이론은 해방 후 특히 6.25 동란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 들어온 외국 민간단체의 활동을 계기로 심리학, 정신의학적 접근에 편중된 전문 기술의 체계에 의한 원조과정으로서의 미국 사회 사업이론을 무비판적으로 도입, 적용하는 경향이 현저하였다.

1. 정책적 접근방법

사회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은 사회복지를 자본주의제도의 사회.정책법칙이 관철된 것으로 보고 그 구조적 제모순 즉 빈곤을 바탕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대상으로 하는데 기본적 관점이 있다. 그리하여 사회문제 대책의 일환으로서 사회복지의 본질은 자본주의 국가내지 정책주체에 의하는 정책으로서 출현하며 그 목적은 자본주의 국가가 체제를 유지, 재생산 하기 위한 분배정책의 일환으로서의 성격을 갖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2. 전문적 접근방법

전문적 접근방법의 이론적 특징은 미국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하여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의 존엄성의 존중과 Freud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고 있다. 또 미국 특유의 사회철학인 실용주의(pragmatism)사상을 이론적 기반으로 1920년에서 1930년대에 확립되어온 심리.정신의학적 개별사회사업(casework)을 중심으로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사업(community work) 등의 사회복지의 주요 전문기술의 체계로 확립된 데 있다. 즉 전문적 접근방법은 미국자본주의에 대한 무조건적 확신, 자유경제체제의 항구적인 유지. 존석 같은 것을 전제로 하여 형성되어 온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결국은 도덕(moral)의 무제로서 혹은 대상자 개인의 성품의 결함이나 정서적. 정식적 이상성의 문제로서 또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인간관계 부조정의 문제에 환원한다는 것이 그 이론적 귀결이었다.

3. 통합적 접근방법

사회복지학이 생성된 과정과 사회, 문화적 배경이 각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학문의 성격과 접근방법에는 어느 정도의 차이는 불가피하다. 경제성장의 단계와 수준, 인접 사회과학 학문의 성격과 성숙도, 도입된 외래 학문의 성격 등은 각국의 사회복지학의 특수성에 영향을 미친다. 전문적 접근방법은 19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태동되어 20세기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사회사업이론으로 발전되었고, 한편 정책적 접근방법은 이차대전 이후 복지국가 형성과 확대과정에서 영미와 대륙의 국가들에서 학문으로 정립되었다.
참고문헌
형석출판사
사회복지(社會福祉)개론(槪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