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

 1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1
 2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2
 3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3
 4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4
 5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5
 6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6
 7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7
 8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8
 9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9
 10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10
 11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11
 12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12
 13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과 정신분석 분석 및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이드의 생애
Ⅲ. 프로이드의 사회심리학
Ⅳ. 사회와 생물학
Ⅴ. 프로이드와 성격발달
Ⅵ. 프로이드의 이론체계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Ⅶ.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Ⅷ. 프로이드의 인간본성
Ⅸ. 프로이드의 인간행동연구
Ⅹ. 정신분석과 무의식
Ⅺ. 정신분석과 부적응
Ⅻ. 프로이드와 사회역할
ⅩⅢ. 인간의 파괴적 공격성
ⅩⅣ. 프로이드에 대한 비판
ⅩⅤ. 결론
본문내용
정신 분석은 심리학보다는 정신 의학 쪽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심리학자들도 정신 분석을 심리학의 흐름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프로이드를 비롯한 정신 분석가들의 심리학에 대한 기여와 인간 이해에 대한 정신 분석의 효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신 분석은 점차 심리학의 주된 흐름이 되었고,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정신 분석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정신 의학, 문학, 예술, 사회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이 세상에 끼친 영향은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진화론을 주장한 다윈에 비교될 만큼 컸다. 프로이드는 아동기 성애, 즉 유아 성욕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인간은 의식보다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인간관에 대단한 변화를 일으켰다. 또한 그는 인간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연구했으며, 그의 그러한 사상과 업적은 정신 장애의 치료법으로, 아동 발달의 원리로, 문화의 원리로 20세기를 선도하였다.

Ⅱ. 프로이드의 생애

프로이드는 양모 상인의 맏아들로 태어난 생활은 어려웠으나 그의 명석함을 인정한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그는 처음에 의학을 전공하게 되었는데, 후에 신경학에 관심을 가졌고 또 코카인에 흥미를 느껴 샤르코의 실험실에 갔다. 거기서 최면술에서 힌트를 얻어, 후에 자유연상을 통해 히스테리 환자의 억압된 감정과 생각을 의식으로 떠올리도록 하는 방안을 창안했다. 그 결과, 프로이드는 환자의 내부 갈등의 원인은 성적 욕망의 억압임이라 판단하고, 브로이어와 함께 신경증연구를 출판하였다. 이 책은 정신분석학 이론의 첫 번째 고전적 연구서이다. 그 후 연구를 거듭하여 꿈의 해석을 포함한 많은 저작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의 독특한 유아 성욕에 관한 이론으로 인하여 격렬한 비판을 받으면서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다. 반면에 한편의 젊은 학자들 사이에서는 그의 이론을 지지했고 한 때 이들은 정신분석 학회를 가져 아들러와 융은 그의 자식과 같은 정도로까지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뒤에 그들은 의견을 달리하여 자신들만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 자신은 죽을 때까지 그의 이론을 계속 수정 보완 발전시켰으며, 83세의 나이로 런던에서 생애를 마쳤다.

Ⅲ. 프로이드의 사회심리학

프로이드가 인류학적 성과를 고찰하고서 남긴 글 ?토템과 금기(Totem and Taboo)?라는 작품과 제1차 대전을 통해 딸과 손자를 잃고 나서 남긴 ?쾌락의 원칙을 극복함(Beyond the Pleasure Principle)?이라는 저작들은 그의 정신분석이 갖는 사회적 함의가 무엇인지를 잘 보여준다. 그 이후 ?에고와 이드(The Ego and The Id)?를 통해서 형식적 인성론(人性論)을, ?집단심리학과 에고의 분석(Group Psychology and The Analysis of The Ego)?라는 저작을 통해 집단심리학 차원의 정신분석을 논하였다.
?쾌락의 원칙……?에서 리비도는 개인의 생활 전반을 뒷받침 하고 건설해 나가는데 유용한 모든 에너지를 뜻하는 단어로 확장되었다. 즉, 자기 보존 본능(에고의 충동)과 종족 보존 본능(성적 충동)은 ꡒ에로스(eros)ꡓ라는 하나의 총체적 생활력으로 결합된 것이다. 그러므로 에로스의 성격은 전술한 에고와 리비도의 속성을 통해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생활을 지배하는 매우 충동적 활력이라는 의미의 ꡐ에로스ꡑ를 상정함으로써 , 쾌락원칙에 의해 조정되지만 그 범위는 훨씬 넓어진 리비도를 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리비도는 성적인 것 이상을 포함하는 개념이 되었고, 본능 역시 ꡐ어떤 외생요인의 방해로 인해 끝난 상황을 회복시키기 위한 충동ꡑ이라고 광범위하게 정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