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기관지천식

 1  [간호학] 기관지천식-1
 2  [간호학] 기관지천식-2
 3  [간호학] 기관지천식-3
 4  [간호학] 기관지천식-4
 5  [간호학] 기관지천식-5
 6  [간호학] 기관지천식-6
 7  [간호학] 기관지천식-7
 8  [간호학] 기관지천식-8
 9  [간호학] 기관지천식-9
 10  [간호학] 기관지천식-10
 11  [간호학] 기관지천식-11
 12  [간호학] 기관지천식-12
 13  [간호학] 기관지천식-13
 14  [간호학] 기관지천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기관지천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문헌 고찰
▣ 아동의 건강 사정
I. 전반적 사정
II. 건강 사정
Ⅲ. 발달 사정: DDST(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IV. 건강 문제
▣ 간호 과정
▣ 아동 간호 임상실습 checklist
본문내용
▣ 문헌 고찰
☆ 기관지 천식(Bronchial asthma)
: 천식은 기도 염증에 의해 발생한 기관지 폐쇄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고, 알레르기 천식이 대표적인 임상 양상이다.
전형적인 알레르기 반응인 부종, 과분비와 평활근의 수축이 모두 나타나며 임상적으로는 기침, 가래와 기도 폐쇄에 의한 호흡 곤란의 증상을 나타낸다. 한편 이러한 증상들은 만성적인 염증에 의해 지속 또는 반복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고 또 기도 개형을 일으키면서 기도 폐쇄의 증상이 더욱 쉽게 심하게 나타나며 때로는 비가역적 폐기능의 저하까지 진행된다.
: 천식의 기본적인 병리는 기도 과민성과 기도 폐쇄, 그리고 이로 인해 혈액 가스 교환의 이상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기도 과민성 : 기도 과민성은 이를 증명해야 천식을 확진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천식의 가장 특징적인 소견이다. 유전적인 소인과 반복적인 기도의 염증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생각되며, 이 외에도 기도 벽의 비후, 기도 상피 세포의 손상, 기도 내 신경 계통의 이상, 기도 근육의 이상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2) 기도 폐쇄 : 기도 과민성의 표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천식의 대표적인 병태생리 현상이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빚어지는 3대 조직 반응인 부종, 과분비 및 평활근의 수축이 모두 관여한다, 이러한 현상은 기도 전반에 걸쳐 이러날 수 있지만 지름이 2~5mm 크기의 작은 기관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① 기도 벽의 부종 : 기도 주변의 미세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혈관 내의 액체가 기도 점막의 조직으로 흘러 들어와 부어오르게 된다. 이로 인해 기도의 안지름이 줄어들기도 하지만 기침이 일어나기도 한다. 후기 천식 반응을 주도하는 병태 생리 현상이기 때문에 기관지 확장제보다는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 약물에 잘 반응한다.
② 급성 기도 수축 : 알레르기 현상에 관여하는 세포에서 분비하는 화학 매체에 의해 기관지 평활근이 수축하여 나타난다. 천식 환자에서는 평활근 조직의 탄력성과 세포외 기질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으며 만성 기도 염증으로 지속된다.


․ 주관적 자료: “기침을 너무 많이 해서 숨을 제대로 못 쉬겠어요.” “기침하는 것 좀 멈춰주세요.”
․ 객관적 자료: 기침을 심하게 함, 호흡이 짧고 천명음이 들림, 기침하는 것을 몹시 힘들어 함, 얼굴이 창백해질 정도로 기침을 함, 숨을 쉬고 기침을 할 때 가래 끓는 소리가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