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2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2
 3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3
 4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4
 5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
 6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6
 7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
 8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8
 9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9
 10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0
 11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1
 12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2
 13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3
 14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4
 15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5
 16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8.03.20
  • 16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 우리나라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해외 주요국의 최근 철도동향 및 국제화물 컨테이너 수송상황
1. 해외 주요국의 최근 철도동향
2. 국제화물 컨테이너 수송상황

Ⅲ. 국내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
1. 철도 컨테이너 수송능력
2. 철도 수송비용
3. 유통정보시스템

Ⅳ.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철도 컨테이너 수송실태의 문제점
2. 철도 수송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교통에서 공로, 해운, 항공 및 철도를 4대 교통수단이라 한다. 이 외에도 파이프라인, 내륙수운 등이 있지만 교통경제적․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한 것이 되지 못하고 있다. 교통수단 중 철도는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철도는 산업혁명 이후 새로운 동력의 개발에 의하여 인류사회에 교통수단의 혁신을 가져왔다. 철도의 건설은 자본주의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고 운영측면에서도 독점적 특징이 강하게 나타났다. 19C 후반 자본주의 국가들이 독점자본주의 내지 제국주의를 채택하므로써 철도산업에도 자본주의 운용방침이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19C 철도건설은 제국주의 식민지 경영과 군사적 목적아래 이루어졌다.
철도산업이 발전하면서 국가의 기본통치나 경영과 연결되어졌고 근대국가 형성에 결정적 유소로서 간주되어 사회적․경제적 기반을 다지고 국가경영에 결정적 역할을 하므로써 적극적인 재원투자가 이루어진 것이다. 19C는 「鐵道와 汽船의 시대」라 할 수 있다. 21C인 현재에도 철도의 발달은 현대적 수송체계를 결정짓는 공공수송으로 발전하여 불특정다수의 운송요청에 의하여 전문적 용역을 제공하는 수송업이 된 것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철도수송이 연 0.1%의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의 컨테이너에 의한 수송을 모색하게 되었고 철도 컨테이너에 의한 수송실정은 91년 이후 9.4%씩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철도 컨테이너는 철도화물수송에 있어 성공요소이지만 현재 철도수송수단으로는 우리나라 전체의 컨테이너 수송증가율을 따라가기는 어렵다고 본다.
철도는 대량성․안정성 및 정기성과 같은 상대적 우위성을 가지고 있으나 항만해운이나 자동차에 비해 역할이 작아지고 있다. 그것은 철도화물 수송시스템에 근본적인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컨테이너 수요가 현재 수준으로 계속 증가한다면 2005년에는 800만TUE가 예측되므로 획기적인 수송시스템없이는 국가적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결국, 컨테이너 수송시스템의 개선은 우리나라의 시급한 정책과제 중의 하나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철도수송시 컨테이너 수송분담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세계 주요국의 철도의 최근동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철도수송실태를 통하여 철도수송시스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999년 철도수송계획, 철도청, 1999
교통물류 제 1~4호, 한진교통물류연구원, 1996.
박찬익, 세계절도의 효율성 평가지표로 분석한 한국철도의 현황, 한진교통물류연구원, 1996.
부산컨테이너 부두운영공단, 업무자료, 1999.
이정구, 철도의 컨테이너 수송체계개선방안, 한진교통물류연구원, 1996.
최훈, 철도산업의 융성, 쇠퇴 및 도로에 관한 고찰, 한진교통물류연구원, 1996.
한국컨테이너 부두공단, 컨테이너 유통실태분석 보고서, 1996. 3.
한진교통물류연구원, 교통물류동향 제 7호~16호. 2000
해운산업연구원, 2001



Ballou R., 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2nd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85.
Chatterjee, S.K, Microcomputer Based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Th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1984.
Daugherty, P.J., Outsourcing Logistical Services : Firm-Specific Usage Patterns, Unpublished Dissertation, East Lansing, MT : Michigan State University, 1988.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