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전력선통신방식] 전력선 통신에 관한 보고서

 1  [정보통신,전력선통신방식] 전력선 통신에 관한 보고서-1
 2  [정보통신,전력선통신방식] 전력선 통신에 관한 보고서-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전력선통신방식] 전력선 통신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개요
전력선 통신은 1990년대에 전세계에 펼쳐져 있는 전력선을 통신회선으로 사용한다는 발상으로 기술개발에 비약적으로 뛰어 들었던 기술이다. 하지만, 몇가지 기술적이 문제점과 광통신선로를 이용한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구성됨으로서 속도 경쟁에서 밀린 전력선통신기술은 역사속으로 사라진바 있다. 전력선의 장점은 기존의 송전선을 이용함으로서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매리트라 할 수 있었으나, 이용자는 비용이 들더라고 고속을 원함으로서 자연스럽게 사라졌으나 최근 홈네트워킹과 저속 데이터 라인을 이용한 텔레메터링등 다양한 수요가 발생함으로서 다시 한번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전력선이 설치되지 않은 곳이 없을 만큼 선로가 갖추어진 상태에서 통신기술만 뒷받침 된다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출 될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력선통신방식은 유지 보수가 쉽고 광범위하게 구축돼 있는 전력선을 기반으로 구현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전력선통신방식를 이용하면 다른 통신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효과적으로 네트워크 접속을 보장할 수 있다. 우선 전력선통신방식는 홈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가정 내의 모든 장소에서 원활하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유비쿼터스' 통신의 요구에 걸맞게 최근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정보 가전도 PLC 활용분야로 빼놓을 수 없다. 전력선통신방식는 PC를 비롯해 TV 및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 세탁기 등 일반 가전제품을 제어하는데 쓰일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전업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PLC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표준화를 실현함으로써 고부가가치 가전기기 시장을 선점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아울러 전력선통신방식를 활용하면 전기 및 가스, 수도 등의 사용량을 자동으로 집산, 처리하는 자동원격검침(AMR) 기술을 고도화시킬 수도 있다. 특히 전력회사를 중심으로 원격검침 및 전력부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어 국내외에서 전력선통신방식 기술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이 밖에도 전력선통신방식는 인터넷 보급률이 낮거나, 전화선 인터넷 비용이 높은 나라를 중심으로 가입자망 구축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전력선 통신에 관한 핵심요약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