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1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1
 2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2
 3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3
 4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4
 5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5
 6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6
 7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7
 8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8
 9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9
 10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한국전력 판매량 수요예측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기업개요
(2) 전력량 수요예측의 필요성
2. 본론
(1) 예측기법의 적용과 효과
(2) 최적모형의 선택
3. 수요예측의 기대효과
4. 분석의 한계점
5. 결론 - 5조의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개요
1898년 1월 ‘한성전기회사’ 라는 명칭으로 처음 설립된 한국전력은 이후 부산, 인천 등지에 전기주식회사가 설립됨으로써 공장, 도시를 중심으로 전기 공급이 확장되었다. 1961년 한국전력(주)이 설립되어 전국의 전력사업을 통합하였으며 1980년 12월 '한국전력공사법'이 제정되고, 1982년 상호를 현재의 한국전력공사 (이하 한국전력) 으로 바꾸었다.

한국전력은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전기사업의 합리적인 운영을 기함으로써 전력수급의 안정을 도모함과 아울러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업무로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성전, 변전 및 배전 사업, 연구 및 기술개발, 정부로부터의 위탁 사업, 필리핀, 중국 등으로의 해외사업 진출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2006년 현재, 한국전력은 1961년 36만 7000kW에 불과하였던 발전설비에서 2004년 7월 최대수요전력 5,000만kW를 넘어섰으며 2006년 3분기 당기순이익 2조 981억원, 매출액 20조 4,178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2) 전력량 수요예측의 필요성
전력 자료는 경제 자료에 비해 조기 관측되는 선행성이 있고, 전력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하게 같이 움직이는 관련성이 있다. 하지만 여름철 12~4시, 겨울철 저녁은 전력 사용량이 상당히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밤 시간대는 전력 수요가 없다. 이처럼 전기사용량이 일시적으로 많다고 발전을 더 하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전을 중단할 수는 없다. 전력사업에서 수요관리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전기 사용자에게 전기사용 형태에 변화를 주어 전력수요를 바람직하게 유도하는 수단이다. 전력수요의 저감 또는 평준화를 통하여 전력공급 설비에 대한 투자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기존 설비의 이용률을 향상시켜 전력 공급 비용도 절감하는 행위이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서 계절별로 전력사용량이 차이가 있다. 그러기에 이를 조사하여 전력생산량을 조절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발전소에서 생산을 하는 전력 역시 시간 때와 계절별로 달리 하여야 할 것이다.

한국전력은 항상 전력수요보다 많은 양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발전용량을 이보다 더 크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전력소비량은 매년 증가를 하고 있으며 우리의 대안이라는 원자력 발전은 여기저기서 문제를 나타내며 더 이상의 건설은 힘이 든 상태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전력 생산량을 검토하고 또한 증가하는 전력수요량에 맞추어서 발전용량도 늘려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수요를 예측하여 이를 적당하게 공급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