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3학년 현대시론]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현대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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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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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인 김현승에 관한 연구
1. 김현승의 일생
2. 김현승의 연보

Ⅱ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1) 제 1 기 - 초기 김현승의 시세계(일제시제)
   【작품 1-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작품 2 - 아침】
   【작품 3 - 새벽은 당신을 부르고 있습니다】
 (2) 제 2 기 - 고독한 시인 김현승(광복에서 1960년대)
  1) 시대적 전환의 시기(광복에서 1960년대 중반)
   【작품 4 - 플라타너스】
  2) 고독한 시인 김현승(1960대 중반 이후)
   【작품 5 - 절대고독】
   【작품 6 - 고독의 순금】
 (3) 제 3 기 - 고독의 극복(1970년대 초반)
   【작품 7 - 마지막 지상에서】
   【작품 8 - 절대신앙】
   【작품 9 - 아버지의 마음】

Ⅲ 결론(김현승의 시세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본문내용
Ⅱ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다는 전기적 측면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그의 시에 나타나는 주도적인 세계관은 분명히 기독교적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김현승 자신이 기독교문학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독교 문학과 관련된 몇 편의 소론들도 쓰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시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독교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보게 된다면, 오히려 그의 시세계가 지닌 의미를 한정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의 시세계를 탐색하는 일은 기독교 문학의 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 못지 않게 서정시 본질을 검토하는 것이기도 하기에, 다양한 측면에서 그의 시를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의 검토도 몇몇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의 시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고독'의 관념이 지닌 의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기독교성과는 관련없이 분석하고 평가한 작업들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은 그의 시에 나타나는 고독이 오히려 기독교적인 신의 개념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는 것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김현승 시인이 추구한 '고독'의 문제가 가지는 의미는 시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의 시에 형상화되고 있는 '고독'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시인의 이해 방식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핵심어의 역할을 한다.
서정시는 본질적으로 은유의 수사학을 사용하는 장르이다. 이때 말하는 은유는 직유나 상징, 의인, 알레고리 등과 같은 다양한 수사학의 한 종류로서의 은유가 아니라 보다 근원적인 세계관과 관련된 수사학이다. 야콥슨은 결합과 선택이라는 언어의 두 양상과 관련하여 수사학을 설명한 바가 있다. 계열축이 유사성의 원리에 의해 언어를 생성한다면, 통합축은 인접성의 원리에 의해 언어를 생성한다는 소쉬르의 관점을 수사학에 적용하여 문학에 있어서 두 개의 근원적인 수사학을 제시한다. 유사성의 원리에 바탕을 둔 은유의 수사학과 인접성의 원리에 바탕을 둔 환유의 수사학이 바로 그것이다. 은유와 환유는 여기에서 여러 가지의 수사학 중 하나가 아니라 언어를 생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수사학의 하나로 인식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서정시의 본질적인 속성이다. 서정시는 장르 자체의 성격상 동일성의 미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아와 세계 사이의 정서적 동일성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는 서정시는 본질적으로 은유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서정시에서 나타나는 세계의 자아화 혹은 자아와 세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회감과 같은 개념이 이러한 측면을 지적하는 말이다. 이처럼 서정시가 지닌 동일성의 미학은 자아와 대상 사이의 관계의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서정시는 본질적으로 자아와 대상 사이의 거리가 사라진 유토피아적인 세계에 대한 지향을 내포하게 된다. 서정시가 근원에의 동경을 지니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러한 근원에의 동경은 서정적 동일성의 세계에 대한 지향과 동일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대상으로서의 사물이 차가운 물질성을 지니고 자아와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들이 하나의 살아있는 존재가 되어 자아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게 되는 자리에 서정시는 서 있는 것이다. 시적 구원이 문제가 되는 지점이 여기이다. 서정시가 이러한 근원에 대한 지향을 지니고 있으며, 그 근원에 도달하는 길이 서정적 동일성의 회복이라는 것은 오늘날의 서정시를 생각할 때 매우 중요한 시사를 던져 준다. 서정적 세계관의 회복은 은유적 세계관의 회복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제까지 주로 논의되어 온 김현승 시의 '고독' 문제를 새롭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김현승의 시는 본질적으로 은유적 세계관을 바탕에 두고 있음이 사실이다. 그의 시를 일반적으로 형이상학적인 측면이 강한 시라고 말하는 것도, 관념의 사물화 내지 물체화 경향을 지닌다고 지적하는 것도 이러한 은유적 세계관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관념의 사물화 혹은 견고한 이미지란 바꾸어 말하면 이미지나 언어가 관념을 표현하고 있다는 말이며, 이러한 언어관은 환유적이기 보다 은유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의 시가 경험적 세계나 구체적인 존재 자체를 드러내기보다는 이들 세계가 갖는 의미차원을 드러내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도 은유적 세계관의 한 증거라고 할 것이다.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이 그의 서정성을 형성하는 근원이다. 서정시가 본질적으로 근원에 대한 지향을 내포하는 것이라면, 김현승의 시에서 자아가 동일성을 형성하기 위한 지향점으로 삼고 있는 서정적 근원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김현승의 시를 이해하는 핵심이 되는 것이다. 김현승의 시에서는 그 자리에 기독교적인 '신'이 놓여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숭실어문학회, 「김현승 연구」,보고사, 1996년
2.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다형 김현승 연구}, 보고사. 2004년
3. 권영진, 「김현승 시와 기독교적 상상력」, 숭실어문학회 편, {다형 김현승 연구}, 보고사. 2004년
4. 권오만, 「김현승과 성·속의 갈등」, 김용직 외, {한국현대시사연구}, 일지사, 2003년
5. 김옥성, 「김현승 시에 나타난 전이적 상상력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1년
6. 김용직, 「한국현대시 작품론」, 문장, 2004년
7. 손진은, 「김현승 시의 생명시학적 연구」, 최승호 편, {21세기 문학의 유기론적 대안}, 새미, 2000년
8. 신익호, 「김현승 시에 나타난 기독교 의식」, 숭실어문학학회 편, {다형 김현승 연구}, 보고사, 2002년
하고 싶은 말
김현승의 시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예시하고 그것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각 시기의 주제의식을 대비적으로 논하하시오.(현대시론 참고자료)


서론에서는 시인 김현승에 대해서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김현승의 시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예시하고 그것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각 시기의 주제의식을 대비적으로 논하였으며, 결론에서는 김현승의 작품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하였습니다.

특히 각 시기의 여러 작품을 구분하여 그 특성과 의미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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