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마케팅 레포트

 1  독도 마케팅 레포트-1
 2  독도 마케팅 레포트-2
 3  독도 마케팅 레포트-3
 4  독도 마케팅 레포트-4
 5  독도 마케팅 레포트-5
 6  독도 마케팅 레포트-6
 7  독도 마케팅 레포트-7
 8  독도 마케팅 레포트-8
 9  독도 마케팅 레포트-9
 10  독도 마케팅 레포트-10
 11  독도 마케팅 레포트-11
 12  독도 마케팅 레포트-12
 13  독도 마케팅 레포트-13
 14  독도 마케팅 레포트-14
 15  독도 마케팅 레포트-15
 16  독도 마케팅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도 마케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연구 구성

Ⅱ. 본론

1. 감성 마케팅

2. 애국심 마케팅

3. 독도 마케팅

4. 독도마케팅의 사례 연구

5. 독도마케팅의 비판

6. 독도마케팅의 효과

7. 독도마케팅의 미래 전략 제시

Ⅲ. 결론 (이러한 내용으로 추가할 계획)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독도는 우리 영토의 동쪽 끝 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 동해안의 죽변에서는 동쪽으로 216.8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화산활동에 의해 생성된 독도는 하나의 섬이 아니라, 동도와 서도 2개의 큰 섬과 주위에 89개의 부속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은 당연한 사실이나 일본은 일제 강점기와 그 이후에 있었던 사소한 일을 증거삼아 독도를 다케시마라 칭하며 일본의 땅이라 주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확실한 대책 없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을 방관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시켰고, 지난 7월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한·일 두 나라 간의 분쟁지역으로 명기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서서히 독도에 대한 소유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의 만행이 계속되자 국민들은 정부에 대한 비판과 함께 독도에 대한 큰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한편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독도를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즉, 국내 업계에서는 이른바 '독도 마케팅' 바람이 거세게 불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독도 관련 상품을 쏟아냈다. 국민들은 곧 소비자, 소비자의 관심이 쏠린 곳이라는 어디든 빠지지 않는 것이 이 ‘마케팅’이라는 친구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상품에 연결시켜 매출을 높이는 것이 주목적인데 독도마케팅은 국가적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여러 기업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독도마케팅의 개념을 살펴보고, 독도의 가치와 독도마케팅이 발생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사례분석과 마케팅 분석, 독도 마케팅의 장단점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연구 구성
제1절에서는 독도 마케팅의 시초가 되는 감성마케팅, 애국심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독도마케팅으로의 발전과정까지 살펴보도록 한다.
제2절에서는 독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가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제3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사례를 통한 마케팅 분석을 제시한다.
제4절에서는 독도마케팅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감성 마케팅
감성 마케팅 이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통해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 반응을 일으켜서 즐거운 소비경험을 알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물질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욕구에 부응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감성적 측면을 강조한 혹은 감성적 측면에 소구하는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룰 독도 마케팅은 애국심 마케팅의 일종으로 감성 마케팅에서 감정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애국심 마케팅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기로 한다.

2. 애국심 마케팅
우리나라 국민들은 애국심이 높다는 말을 어릴 때부터 들어왔다. 물론 외국을 좋아하고 외국인과 외국의 제품들에 거의 맹목적인 선호를 보이는 근래의 성향을 예로 들면서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지만, 월드컵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큰 틀에서 보면 한국인들의 애국심은 여전히 높지 않나 싶다. 이는 한국인들이 서양인들에 비해서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에 대한 가치를 더 높게 가지고 있는 데에서 기인한다고 하겠다.
이는 학술적으로도 이미 증명된 바 있는데, 일반적으로 서양문화권은 개인주의적문화가 지배적이며, 동양문화권은 집단주의적문화가 더 우세하다고 한다. 그런데 한국은 동양권에서도 가장 집단주의적 문화가 높은 국가에 속해 있다. 즉 집단주의적 문화권의 사람 들은 자신의 목표나 이익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매우 자주 그것들보다 자신이 속한 가족∙사회, 또는 국가의 이익을 더 높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유행을 매우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을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우리 각각은 우리가 속한 각 집단에서 소외당하고 싶지 않으며, 이를 넘어서 그 집단의 주요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고 한다. 이러한 경향은‘자민족 중심주의’라는 독특한 소비자 성향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소비하려고 하는 태도를 말한다.
애국심 마케팅의 효시는 '국산품을 애용하자'라는 선전,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일제 강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http://www.dokdo.go.kr/
http://www.bccard.com/
http://www.wooribank.com/
http://www.daegubank.co.kr/
http://www.ibk.co.kr/
http://www.econoi.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