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낭만주의] `한 여름 밤의 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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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낭만주의] `한 여름 밤의 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낭만주의 극
Ⅱ. 셰익스피어
Ⅲ.『한여름 밤의 꿈』속 나타난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특징
ⅰ) 낭만희극
ⅱ) 결혼과 판타지의 세계
ⅲ)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세 가지 특징
Ⅳ. ‘한여름 밤의 꿈’ 플롯분석
Ⅴ. 『한여름 밤의 꿈』 인물분석



Ⅵ. 『한여름 밤의 꿈』의 현대적 변용 사례
① 셰익스피어 원작의 유쾌한 비틀기-보틈의 한 여름 밤의 꿈
② 一場夏夜夢別曲(일장하야몽별곡)-셰익스피어男女相悅之詞,
③ 극단 ‘여행자’의 ‘한 여름 밤의 꿈’ - 연출: 양정웅
④ 셰익스피어 컴퍼니가 선보이는 연극 ‘한 여름 밤의 꿈’
⑤ 극단의 『상자 속 한여름 밤의 꿈』
① 극단 ‘자명종’의 창작뮤지컬 '한 여름 밤의 악몽'
② 브로드웨이 클럽뮤지컬 The donkey show 동키쇼
발레로 만나는 '한 여름 밤의 꿈'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 극

낭만주의(Romanticism)는 고전주의에 반기를 들고 18세기 말에 일어나 19세기 초까지 쓰여 진 문예운동의 한 형식이다. 고전주의가 지향하는 엄격한 내용과 형식의 규제 때문에 희곡 창작의 틀이 고정되었거나 창조의 확대에 한계성이 드러났기 때문에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결과였다. 낭만주의(Romanticism)란 말은 모든 문예작품을 가리키는 프랑스어의 ‘로망(Roman)에서 유래되었는데,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현실 즉 보이지 않는 것, 손에 잡히지 않는 것, 비실용적인 것, 꿈같은 것을 뜻하는 말로 쓰였다. 낭만주의 희곡은 개인의 자유를 구가하고 인간 본능과 비합리적인 요소들까지 숭상하며, 현실 세계에 없는 것까지도 환상 속에서 창조하려고 했다. 어떤 제한된 형식의 틀과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획일성보다 다양성 속에서 인생의 아름다움을 찾으려 했다. 그래서 등장인물도 다양하고 그들의 성격도 낭만적이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무대에서 화려한 인생의 꿈을 펼치는 희곡을 썼다.
그러므로 낭만주의 희곡은 고전주의나 신고전주의 희곡에서 주장하는 이성 중심의 인간 관찰보다는 감성 중심의 인생 관조를 중요시 여겼던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은 무미건조한 규율, 피상적인 우아미, 질서존중, 한정적 견해, 궁정 문화, 관습, 교훈주의, 인위성, 형식성, 현상유지 등 합리적인 것들이나 규제적인 것들을 혐오하였다. 낭만주의 연극은 구어체의 대사와 풍부하고, 다양하고, 장중하고, 낭랑하고, 교향적인 리듬을 살려서 환상적이고 스펙타클한 무대를 꾸미려고 노력했다. 낭만주의 극에서 다루었던 제재 내용은 이국적인 정서, 지방색, 초자연, 밤, 죽음, 폐허, 무덤, 섬뜩함, 꿈, 잠재의식 등이었으며 주인공은 우울증이나 권태에 질려 제 정신을 빼앗긴 이기주의자이거나 아니면 격렬한 사회 반항자적 인물이었다. 그러한 등장인물은 지극히 개인주의적 또는 개성주의적 태도를 보이며, 때로는 신비주의자로서 감정은 이성보다, 이성은 실재보다, 포부는 필연적인 타협보다 우선함을 보여준다. 표현 면에서 낭만주의 극은 규칙과 Convention(극적약속)으로부터 자유스러워지려고 하며, 자발성과 서정성을 강조하고 공상과 모호성과 공감각적 형상을 강조하고 있다. 낭만주의 연극은 결국 고전극의 황금률이었던 삼일치 법칙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형식반란에서 출발하여 인물의 이상화와 상상과 환상적인 사건의 추구로 전개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마침내는 이상적이고 공허하다 하여 사실주의의 물결에 밀려나고 말았다.

Ⅱ.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는 영국이 낳은 국민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 초에 쓰여진 그의 희곡은 뛰어난 시적 상상력, 인간성의 안팎을 넓고 깊게 꿰뚫어보는 통찰력, 놀랄 만큼 풍부한 언어의 구사, 매우 다양한 무대형상화 솜씨 등으로 눈부시게 빛나 이 영역에서 그를 따를 사람이 없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셰익스피어를 일컬어 "한 시대가 아닌 만세를 위한" 작가라고 말했다. 셰익스피어가 만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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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용태,「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2001.
육화숙,「연극의 세계」, 도서출판 정주,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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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근,「연극의 이론과 실기」, 푸른 사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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