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

 1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
 2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2
 3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3
 4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4
 5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5
 6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6
 7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7
 8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8
 9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9
 10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0
 11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1
 12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2
 13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3
 14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4
 15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5
 16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6
 17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7
 18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임파워먼트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⓵등장배경 및 정의
⓶가정
▶Miley와 Dubois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가정
⓷이론적 기반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체계적 관점
3) 강점관점
⓸주요개념
1) 강점과 적응유연
2) 대화와 협동
3) 전문적 관계에 대한 시각: 협력과 파트너쉽(collaboration & partnership)
4) 클라이언트에 대한 시각: ‘소비자(consumer)’
5) 역 량(competence)
⓹차원
(1) 개인적 차원
(2) 대인 관계적 차원
(3) 구조적 차원
⓺특징
⓻평가
1)강점
2)한계
3)우리들의 과제
⓼접근방법
⓽ 사례
1. 사례의 출처
2. 정신장애인과 사회적지지 & 임파워먼트에 대한 전반적 이해
3. 논문의 연구 결과 해석
4. 종합적인 연구 결과 (결론)
1) 사회적 지지
2) 임파워먼트
3) 사회적 지지와 임파워먼트
5. 정신장애인 사회사업 및 임파워먼트에 관한 제언
[참고문헌]
1.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본문내용
⓵등장배경 및 정의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의 사회기능수행능력 향상입니다. 이것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능과 연결되어 클라이언트의 역량(competence) 강화 및 권한부여(empowerment)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권한부여라는 개념은 억압받는 일부 소수 집단에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논의되고 있으나, 사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안에서 꾸준히 함께 있어 왔던 철학이며, 이념이자 실천원칙이었습니다. 따라서 최근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는 권한부여는 새롭게 등장한 신개념이 아니며, 그동안 간과되었던 것의 재부각 혹은 강조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 안에는 1970년대 이후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실천이론틀로서 제시되면서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게 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생태체계이론은 강점 지향, 해결중심 접근의 중요성을 낳게 하는 준거틀이 되었고, 이는 Chestang, Solomon, Pinderhughes 등의 학자들을 통하여 1970년대 중반 권한부여모델로서 새롭게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임파워먼트는 학자들 마다 다양하게 정의 하고 있습니다. 임파워먼트는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다루는 것이다. 장애물이란 낙인화된 집단 정체성에 대해서 외부사회가 부여한 것이다" Staples는 임파워먼트를 힘을 얻는 과정, 즉 힘을 개발하고 힘을 얻고 힘을 촉진하거나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사회복지실천의 임파워먼트 전통을 저술한 Barbara Simon(1994)은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습니다.
임파워먼트는 반사적 활동이며, 힘이나 자기결정을 추구하는 사람에 의해서만 시작되고 유지될 수 있는 과정이다. 다른 사람들은 이 임파워먼트 과정을 원조하고 촉진시키는 것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임파워먼트 과정은 원조자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속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임파워먼트란 외부사회가 부여한 낙인화된 집단정체성을 다루는 것입니다. 사회적지지, 자기결정권 인식을 통해, 임파워먼트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파트너로서 임파워먼트를 원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원 탐색과정과 지지의 역할을 감당하게 됩니다.

⓶가정

첫째로 임파워먼트 실천에서는 억압을 개인들과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화된 기본 현상으로 가정합니다. 신체적 죽음에서부터 희망의 상실과 차단까지 다양한 형태의 억압들이 있겠는데 이러한 억압의 영향력들이 내면화되면 여러가지 문제들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가족과의 강한유대와 지역사외의 강한 연대 즉, 강한 사회적 지지망과 좋은 인간관계가 억압이 내면화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하나의 가정은 인간에 대한 능력에 대한 가정인데 사람자체가 즉각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있고 그것을 유지시키는 구조를 분석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서 내적 자원을 강화시킬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변 자원들을 사용함으로써 스스로에게 힘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임파워먼트의 궁극적인 목적은 궁극적 목적은, 지역사회를 임파워먼트 시키고 개인적으로는 강한 사람이 되고자하는 욕구에 대한 충족과 그것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임파워먼트는 개인과 집단간의 분리가 이루어 질 수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집단성의 특징이 좀더 부각됩니다.


▶Miley와 Dubois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가정

Miley와 Dubois는 사회복지실천 패러다임으로서 임파워먼트에 대한 몇몇 가정들을 설명하였는데 인간체계들에 관한 가정들, 변화에 대한 가정들, 임파워먼트에 관한 가정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다 설명하고자 하면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기 때문에 대략적인 내용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인간체계들에 관한 가정들에서는 모든 인간
참고문헌
1.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2001). Malcolm Payne. 서진환, 이선혜, 정수경 공역. 서울 : 나남.
2. 사회적 지지가 정신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998).
임정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여성장애인의 임파워먼트 과정에 관한 연구(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곽지영
4. 사회적 지지가 정신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사회복지학과 임정기 1999
5. 지역사회 참여운동을 통한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연주 2007.
6. 김혜란 외. (1999).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서울: 나남출판사
7. The Empowerment Tradition in American Social Work : A History
By: Barbara Simon(1994)
8. 전재일외 ,「사회복지실천론」(형설출판사,2002),p380
9. 김미옥, 임파워먼트 이해와 적용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