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

 1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1
 2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2
 3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3
 4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4
 5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5
 6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6
 7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7
 8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8
 9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9
 10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10
 11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11.08
  • 11페이지 / hwp
  • 2,200원
  • 6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생활과 목재 - 목재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재란?
2. 목재의 종류
3. 목재의 특성
4. 목재의 이용
본문내용
1. 목재란?
1)목재란?
나무는 신이 만들어 인간에게 선물한 최고의 재료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우리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재료입니다. 나무는 뿌리, 줄기, 가지 등 3부분으로 나뉘는데 목재로 이용되는 부분은 나무의 줄기가 해당됩니다. 여러 가지 이용 목적에 의해 나무를 베어내고 깎아내는 작업을 거친 나무를 목재라고 부릅니다. 묘목이 자라서 숲을 이루면 나무를 베는 작업을 하는데, 이 작업을 벌목이라고 합니다. 이 때 벌목한 나무는 제재소로 보내서 우리의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을 만들기 위한 반듯하고 깨끗한 목재로 변하게 됩니다.

2) 목재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① 묘목 심기
나무를 기르는 작업은 정성을 다해야 한답니다. 다만 씨를 뿌려두는 것만으로는 결코 좋은 나무가 자라지 않습니다. 나무는 보통 밭과 같은 곳에서 씨를 뿌리고 묘목으로 키워서 산에 옮겨 심습니다. 나무를 심기에 알맞은 시기는 성장이 시작되기 전의 이른 봄이나 성장이 멈춘 늦가을이 좋습니다. 나무를 심을 때에는 구덩이에 두엄과 흙을 넣고, 뿌리가 상하지 않게 하여 심은 다음에, 겉흙을 먼저 넣고 속흙을 그 위에 넣습니다.
② 나무 가꾸기
묘목을 옮겨 심은 후에는 묘목이 잡초에 영양을 뺏기지 않도록 풀을 베어주고, 병충이나 벌레로부터 지켜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또한 생장이 나쁜 나무를 베어버리고, 거름도 주고, 마디가 없는 좋은 목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지를 치기고 하고, 나무의 간격이 좁아서 혼잡하면 나무와 나무 사이를 유지하기 위해 간벌하여 나무의 생장을 도와줍니다. 건축은 마디가 많은 목재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나뭇가지를 쳐서 불필요한 가지를 없애주어야 합니다.
③ 벌목하기
우리들이 목재로 이용하는 나무는 몇 십년 몇 백년 때로는 몇 천년 이상씩 오랜 기간을 거쳐서 성장하여 온 것입니다. 나무껍질 속은 1년에 겨우 수 밀리미터, 때로는 1 밀리미터에도 미치지 않는 목질부가 만들어져 점점 굵어져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장한 나무들을 벌목하여 목재로 사용하게 됩니다. 삼림에서 벌채된 통나무를 원목이라고 합니다.
④ 제재하기(나무켜기)
건축이나 가구, 목 공예품에 사용되는 재목은 네모난 기둥과 같은 오리목이나 합판이 대부분입니다. 벌채된 원목은 이와 같이 가공하는 제재소나 합판 공장에 팔려 일정한 크기나 두께의 재목으로 만들어져 합판으로 가공됩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많은 목재가 가공되고 있습니다.
⑤ 목재





3) 목재의 구조
목재는 수심, 심재, 변재, 껍질, 나이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심은 나무의 중심을 가리키고, 심재는 성장이 거의 멈춘 조직으로 수심에 가깝고 짙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나무의 질이 굳고 수분이 적어 변형이 거의 없으며 강도와 내구성이 커서 목재에서 가장 질이 좋은 부분입니다. 깎으면 광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재는 지속적인 성장이 되는 부분으로 껍질에 가깝고 색이 옅은 부분으로 이 부분은 물과 양분의 유통과 저장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가소성이 좋아 휘어 쓰기에 편하며 목질이 성기고 연하며, 습기에 약한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껍질은 수분과 영양을 섭취하는 부분으로 오래된 나무일수록 껍질이 두껍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이테는 수목의 줄기나 뿌리에서 볼 수 있는 1년간에 생기는 고리 모양의 부분입니다. 어려운 말로 ‘연륜(年輪)’이라고도 합니다. 나무가 두꺼워 지는 것은 물관부와 체관부의 경계에 있는 형성층이라는 분열조직의 활동에 의한 것입니다. 바로 이 형성층이 1년 동안에 축적한 물관이 나이테입니다. 수백 년 동안 나이테를 거듭하면서 거대한 나무가 되는 것도 있습니다. 봄에서 초여름에 걸쳐서 만들어지는 춘재는 일반적으로 거칠고 크며 세포막이 얇습니다. 그 후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걸쳐서 만들어지는 추재는 지름이 작고 두툼한 막입니다. 이 춘재와 추재가 한 조가 되어 하나의 나이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침엽수에서는 춘재와 추재와의 경계가 뚜렷한데, 활엽수에서는 뚜렷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열대의 수목에서는 뚜렷하지 않은 것도 더러 있습니다. 반면에 건기와 우기의 생장 차이 때문에 나이테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테의 너비는 같은 나무라도 어린 나무는 넓고, 늙으면 좁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 강수량, 기온, 토양의 성분, 일조량 등 환경 조건에 의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4) 목재의 흠
목재는 나무가 자라는 동안 비, 바람 등의 영향과 벌목이나 운반, 제재, 가공 등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흠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재에 흠이 생기면 그 부분이 약해지므로 흠이 없는 부분을 골라 사용해야 합니다. 목재에 흠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