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

 1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1
 2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2
 3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3
 4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4
 5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5
 6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6
 7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7
 8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8
 9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9
 10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10
 11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11
 12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12
 13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노기술_축복인가_재앙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나노기술[nano-technology]
1. 개념
2. 나노기술의 4대 목표
3. 블루오션 나노기술
Ⅱ. 나노기술의 발전
1. 미국, 새로운 나노기술 전략 수립
2. 일본 범부처가 나서 나노기술 연구홍보
3. 한국 2020년 나노기술 3대 강국 목표
Ⅲ. 나노기술의 양면성
1. 나노기술의 5대 축복
2. 나노기술의 명암
3. 나노기술, 과연 안전한가?
4. 나노기술의 위험성
5. 나노기술이 환경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
Ⅳ. 나노기술의 안전성 확보방안
1. 나노기술과 안전성 문제
2. 나노기술 안전성을 위한 6가지 방안

본문내용
Ⅰ. 나노기술[nano-technology]
1. 개념
나노기술 [nano-technology] 10억분의 1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극미세가공 과학기술을 말하는데, 기존의 재료 분야들을 횡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영역을 구축하고, 기존의 학문분야와 인적자원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며 최소화와 성능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나노는 난쟁이를 뜻하는 그리스어 나노스(nanos)에서 유래하였다. 1나노 초(㎱)는 10억 분의 1초를 뜻한다. 1나노미터(㎚)는 10억 분의 1m로서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만 분의 1, 대략 원자 3~4개의 크기에 해당한다. 나노기술은 100만 분의 1을 뜻하는 마이크로를 넘어서는 미세한 기술로 1981년 스위스 IBM연구소에서 원자와 원자의 결합상태를 볼 수 있는 주사형 터널링 현미경(STM)을 개발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미국·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국가적 연구과제로 삼아 연구해 오고 있다. 나노기술의 특징은 물리·재료·전자 등 기존의 재료 분야들을 횡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기술영역을 구축하고, 기존의 인적 자원과 학문 분야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며, 크기와 소비 에너지 등을 최소화하면서도 최고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으므로 고도의 경제성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 등이다.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극미세 세계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하고, DNA 구조를 이용한 동식물의 복제나 강철섬유 등 새로운 물질제조를 가능하게 한다. 전자공학 분야에서는 나노미터의 정밀도가 요망되며, 이것이 실현된다면 대규모 집적회로(LSI) 등의 제조기술은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나노기술개발촉진법을 제정하여 국가적으로 나노기술의 육성 및 발전을 꾀하고 있다. 법률적으로 나노기술은 나노미터 크기의 범주에서 조작·분석하고 이를 제어함으로써 새롭거나 개선된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소재·소자 또는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과학기술로 정의된다.

2. 나노기술의 4대 목표

세계 수준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을 수행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는 다중적인 연구 개발경로에 투자할 것, 나노 기술 연구 개발의 선도적 자원들을 파악할 것, 각 기관들을 통합하여 투자를 지휘할 것, 협동과 기타 상호작용들을 장려할 것 등이 있다.

1) 신기술의 제품화
세계 수준의 연구개발 결과를 현실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NII 는 연구의 실제 응용을 강조한다. 실험실 수준의 기술을 이전하기 위해 산업계의 의견과 건의를 받아들인다. 산업계로부터의 의견 수렴은 NII 주최 워크숍과 연관 그룹과의 토론에서 이뤄진다.

2) 숙련된 인력 및 교육 자원 유지
이를 위해 NII는 미 전역에 연구 센터와 시설을 운영한다. 센터에서는 학부생, 기술자, 대학원생, 박사후 과정생, 연구원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3) 나노기술 개발지원
이 분야는 나노 기술의 보건,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나노 재료와 기술의 환경적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국립나노기술 구상은 미국 환경부와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한다. 특히 NII는 과학적, 상업적 파급 효과가 크고, 연방 수준에서의 지원과 연구 활동이 강화될 4개 분야를 선정했다.

4)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조기 감지
암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들을 조기에 알아내는 나노기술이다. 최근 부상하는 의료 치료 나노기술의 한 예로서 조직 샘플에서 금 나노 입자를 사용해 DNA 혹은 단백질과 관련된 질병을 탐지하는 바이오 바코드 기술이 있다. 이 방법은 현재의 진단 방법에 비해 수백만 배는 더 정밀하고, 질병에 관련된 분자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이 기술은 특히 알츠하이머 병의 조기 발견에 유용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