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보험 민영화

 1  의료 보험 민영화-1
 2  의료 보험 민영화-2
 3  의료 보험 민영화-3
 4  의료 보험 민영화-4
 5  의료 보험 민영화-5
 6  의료 보험 민영화-6
 7  의료 보험 민영화-7
 8  의료 보험 민영화-8
 9  의료 보험 민영화-9
 10  의료 보험 민영화-10
 11  의료 보험 민영화-11
 12  의료 보험 민영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 보험 민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료보험 민영화란 무엇인가?

1) 현행 의료보험 제도
2) 현행 의료보험 제도의 문제점
3) 의료보험 민영화 속 주체들의 이해관계


2. 의료보험 민영화의 전개과정

3. 왜 의료보험 민영화인가?

4. 의료 보험 민영화 각 주체들 의견 분석

1) 찬성
2) 반대

5. 촘스키의 시선으로 바라본 의료 보험 민영화


본문내용
2. 의료 보험 민영화의 전개과정

어느 날 길을 걷다 당신은 시민 인터뷰 제안을 받게 되고, 이를 수락한 상태라고 가정해보자. 인터뷰 질문을 별 생각 없이 무덤덤한 기분으로 기다리고 있는 당신에게 이어진 질문은 현 정부의 의료 보험 민영화 정책의 변화 과정과 그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이다. 그렇다면 과연 당신은 이 질문에 어느 정도 답을 할 수 있을까.

어려운 질문이다. 순간 내가 백분토론 패널이 된 것일까...라는 착각까지 들고 만다. 감히 의료 보험 민영화를 주제로 겁 없이 선정한 발제자로서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한마디 한다면 도망가기가 상책이다. 모르는 주제에 대해서 이것저것 당황스럽게 더듬거리며 말하다가 얼떨결에 나도 몰래 툭 나온 발언으로 인터넷 대스타가 되어 누구보다 뜨겁게 올 한해를 마무리 짓고 싶지 않다면 말이다. 의료 보험 민영화. 이처럼 조금은, 아니 많이 우리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한 생소한 문제이다. 주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직접 내용을 찾아본 이들이 아닌 대다수에게 말이다. 언제 시작되었고 어떻게 되었더라....아무리 생각해도 어렵기만하다. 난 의료보험 민영화보다 오늘이 과제 마감일이라는 사실이 더 무섭다. 집에 가자마자 빨리 올려야 하는데.......왜 컴퓨터만 키면 다른 것만 하고 싶어지는 지. 이렇게 일상의 바쁜 일정 속에 홀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면 뉴스 한 구절에서 툭 하고 흘러나왔던 의료 보험 민영화라는 단어는 순식간에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만다. 그 만큼 우리에게 가까기 하기엔 너무나도 먼 당신인 것이다.

다시 시간을 조금 돌려 의료 보험 민영화라는 주제에 대한 우리의 당혹한 기억들을 되 짚어보자. 이렇게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또한 들어도 금방 잊고 만다는 것은 다시 말하자면 의료보험 민영화에 대한 정보 제공 창구의 수단으로서 언론이 제 역할에 미흡했다는 사실을 말한다.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이지만 매스 미디어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하면 논쟁의 한 두꼭지 정도, 많게는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여 각자의 머릿속에 저장한다. 세종시가 무엇인지 우리 모두가 평균적으로 조금씩은 알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처럼 대다수의 기억의 결여라는 사실은 그 만큼 의료 보험 민영화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언론에서도 다루어 주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 귀에 들리는 것만을 믿는 오늘날의 대중들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언론의 아젠다 설정에 있어서 의료보험 민영화는 무언가의 알 수 없는 그들의 의도(?)로 인하여 조용하리만큼 쉬쉬하며 지나가게 되었다. 의료 보험 민영화에 대한 내용은 대대적으로 보도된 바가 없다. 내용 생성 과정에 있어 조작 사실이 알려지며 더 뜨거운 후속 논쟁을 불러일으킨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와 같은 그 무언가 강렬한 화두를 던진 프로가 없다는 것이다. 내용에 있어서는 여타 그 다른 이슈들에게도 뒤처지지 않는 뜨거운 시의성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