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1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1
 2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2
 3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3
 4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4
 5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5
 6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6
 7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7
 8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8
 9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9
 10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10
 11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11
 12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12
 13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식스 시그마, 식스 시그마 벨트제도, DMAIC모델

1. INTRODUCTION
2. GE 사 개요
2.1. GE 사 소개
2.2. GE 사 이념 및 연혁
2.2. GE 사 현황
2.3. GE의 경영방식
2.4. GE의 성장전략
2.5. 잭 웰치가 추진하는 GE의 4단계 개혁
3. 식스 시그마에 대한 소개
3.1. 식스 시그마란?
3.2. 식스 시그마의 탄생배경
3.3. 식스 시그마의 원리
3.4. 식스 시그마의 다른 품질경영과 차이점 및 강점
4. GE 사의 식스 시그마 이용
4.1. GE 사의 식스 시그마 도입 배경
4.2. 전사적인 6시그마 경영의 도입
4.3. GE 사의 식스 시그마 벨트제도
4.4. GE 사의 식스 시그마 적용: DMAIC모델
4.5 식스 시그마 진척도를 추적할 수 있도록 다섯 가지 척도 사용
5. 식스 시그마 운동 성과
6. GE 사의 식스 시그마 성공 요인
6.1. 최고경영자의 리더쉽과 전 직원의 참여
6.2.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6.3. 고객 중심의 식스 시그마
6.4. 데이터의 중심관리 및 성과와 보상관리
7. GE 사 성공사례에 대한 나의 견해
7.1. GE 사를 통해 본 식스 시그마
7.2. 잭 웰치의 리더쉽과 식스 시그마에 대한 견해
7.3. GE 사 성공에 대한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2.5. 잭 웰치가 추진하는 GE의 4단계 개혁
[그림2-1]GE의 의식변천과정
1980 1990 1995 2000
GE는 95년도에 식스 시그마를 도입하여 불과 2~3년 만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식스 시그마만으로 그런 성과를 거둔 것은 아니다. GE는 1995년 식스 시그마 경영기법을 도입하기 10여 년 전부터 식스 시그마가 자랄 수 있는 토양을 이미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림2-1] 참조
1980년 초에는 권한이임을 비롯하여 대기업에서 엿볼 수 있는 관료주의를 몰아냈으며, 워크아웃을 통해 기업에서 군살을 빼기 시작했다. 80년대 말부터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베스트 프랙티스를 찾아 연구를 거듭했으며, 공정개선활동을 전개했다. 이어 90년대에 들어와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정보기술을 이용하기 시작했으며, 다음으로 변화가속프로
세스를 통해 전세계가 하나의 유기체가 되도록 했다. 그리고 이제 지금까지의 기반을 바탕으로 기업이 더욱더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도록 고도의 통계적 방법론을 동원한 식스 시그마를 추진하고 있다.
다음은 웰치가 1980년대 초반에 GE의 회장으로 역임하면서 지금까지 취한 기업개선 과정을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리스트럭춰링 기간(1981-1985):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GE의 전체 종업원은 40만 4천명에서 30만 4천명으로 줄어들었으며, 웰치는 ‘중성자탄 Jack'이란 별명을 얻게 되었다. 웰치는 CEO로 취임하면서 봉투의 뒷면에 세 개의 원을 그리면서 GE사업 중에서 세계 1위 또는 제 2위가 아닌 것들은 모두 ‘고쳐서 문을 닫든 팔 것‘이라고 했다. 이때 GE는 125개의 사업이나 사업체의 일부를 포기했다. 그 중의 하나로 GE의 상징이었던 하드웨어 사업도 포함된다.
그렇지만 GE는 ‘Employers Reinsurance'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1981년부터 1991년에 걸쳐 17만 명이 해고되었다. 전세계의 기업들은 이를 뒤따라 했다. GE의 수입은 17억 달러에서 23억 달러로 올랐다.
워크아웃 기간(1988-1992): 이 때 웰치는 GE의 임직원들은 어떤 업무를 보든 직위가 어떻든 상관없이 넓은 강당에 모여 상사로부터의 보복을 두려워하지 말고 불평불만을 털어놓도록 하여, 비생산적인 일을 없앨 수 있는 새로운 생각들을 털어놓도록 하였다. 또한 워크아웃을 통해 소용없는 관료제도를 없애고 ‘프로세스 맵핑’을 하는 기술을 가르쳐 식스 시그마를 할 수 있는 길을 들 수가 있었다. 그러나 많은 임직원들은 그것이 자신들을 해고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의심했다. 그래서 워크아웃을 모방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았다. GE의 수입은 이 기간 동안 34억 달러에서 47억 달러로 증가했다.
변화가속 기간(1992-1995): 12개의 서로 다른 사업체가 의사소통을 하면서 변화를 더욱 가속화시킨 시기이다. 웰치는 80년대 후반부터 추구해온 가치관으로 세계시장에 있는 공급자, 고객 및 동업자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여 국경이 없는 조직을 만들도록 노력했다. 그런 노력의 결과 GE는 이미 전세계를 상대로 최상의 원자재를 최저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었다. 당시 GE의 수입은 47억 달러에서 66억 달러로 올랐다.
식스 시그마 추진기간(1995-2000): 웰치의 마지막 보루로서 제조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업무 등 비 제조 분야에 있는 모든 임직원들에게 높은 수준의 통계분석을 가르쳐 결점을 몰아냄으로써 기업에서 하는 모든 일이 식스 시그마 수준을 달성하도록 하는 시기이다. 웰치는 GE가 1995년에 평균적으로 66.000ppm수준이었으나 2000년까지는 불량수준을 3.4ppm으로 줄이도록 종용하고 있다. 97년 1월 플로리다에서 열린 GE의 경영관리자들 모임에서 그는 “여러분들은 식스 시그마에 대해서는 그냥 광적이어서는 안되고 아주 광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거기에는 리스트럭춰링 단계에서 얻은 무자비한 메시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는 “우리는 A급 선수만을 원한다. 만약 당신이 A급 선수가 아니라면 창피한 노릇이다. C급을 B급으로 만들려고 계획을 하고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그런 것은 빨리 없애버려라.”고 말한다. 이런 강력한 지도력으로 식스 시그마는 현재 세계의 여러 기업들이 많이 모방하고 있다. GE의 수입은 97년 10월까지 66억 달러에서 73억 달러로 올랐다.

3. 식스 시그마에 대한 소개
3.1. 식스 시그마란?
식스 시그마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시그마(σ)라는 통계 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 해결과정 및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 문화를 조성하며, 품질 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는 세 가지 내용이 담겨있다. 첫째로, 식스 시그마는 통계적 척도라는 것이며, 두 번째로, 식스 시그마는 효율적인 품질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이며, 세 번째로,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전략이다.
식스 시그마의 목표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불량품이나 결점이 발생할 수 있는 기회를 장기적으로 100만개 당 3.4개 이하로 줄이는 것이다. 이는 아마 인간의 힘으로 다다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일 것이다. 그런데 이런 최고의 경지는 공정의 일부를 바꾸거나 최신기계를 도입한다고 해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 내에서 행해지는 모든 프로세스 및 임직원의 가치관도 바뀌어야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식스 시그마의 창안자인 Harry는 식스 시그마를 철학이라고 불렀다.
한편, 식스 시그마에서는 제조분야든 비 제조분야든 모든 프로세스를 통계화한다. 현상이 수치로 표현될 수 있다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잇다는 것이 식스 시그마 철학 중의 하나다. 식스 시그마는 수치화된 정보로부터 각 프로세스의 능력을 측정하여, 자사의 다른 공정이나 타사의 공정과 서로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크(benchmark)로 삼을 수 있다. 또한 목표로 하는 수준(장기적으로 100만개 당 3.4개 이하의 불량률 수준)에 다다랐는지 확인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도구(tool)를 사용하여 품질의 수준을 올릴 수 있는지 알려주기도 한다.
21세기는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어떻게 일하는가가 요체인 시대다. 식스 시그마는 바로 이런 방법(method)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고도의 통계적
참고문헌
[1] 식스 시그마 도입전략, 조성호, 산업연구센터
[2] 잭웰치와 GE방식, 로버트 슬레이터, 물푸레(
창현출판사)
[3] GE 신화의 비밀, 로버트 슬레이터, 21세기북스
[4] 식스 시그마 이론과 실체, 박성현 & 이명주 & 정목용, 한국표준 협회
[5] 식스 시그마 경영, 박기성, LG경제연구소
[6] GE는 왜 강한가?, 유석진, 삼성경제연구소
[7] 식스 시그마 100문 100답, 김창은, 율곡 출판사
[8] 석안식, "6시그마 운동의 성공 요인: GE 사례", 대한산업공학회 98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998, p. 897
[9]http://www.geplastics.co.kr/korean/ge/ge.htm
[10]http://www.ge.com/korea/annual/1998/share/index.htm
[11]한국 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12]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13]제너럴 일렉트릭, http://www.g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