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

 1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1
 2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2
 3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3
 4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4
 5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5
 6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6
 7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7
 8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8
 9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 남조의 통화정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통화정책상의 문제점
일. 통화량의 부족
이. 화폐의 품격 저하
2. 남조의 화폐정책
일. 한인관료의 진출과 신전주조: 송 문제~ 전폐제
① 세전주조
② 사주허용책
③ 한문진출과 정책운용
이. 고전전용책과 전납의 확대: 송 명제~제말
삼. 양 무제의 폐제개혁과 통화체제의 붕괴: 양 무제~진말
3. 남조의 통화정책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序論
南朝의 通貨政策과 貨幣經濟에 관해서는 漢武帝이래 체계화되어 왔던 五銖錢 중심의 통화체계가 붕괴되어가는 과정으로 일찍부터 주목되어 왔다. 南朝에 있어서 貨幣問題의 복잡성은 화폐경제의 발달에서 야기되는 것이고, 화폐경제는 상업의 발달이 선행한다는 전제에 입각해 있다. 즉 화폐의 기능이 상품유통에 있다는 점이 크게 강조되는 것이다.
그러나 전통중국에 있어서 화폐는 단순한 유통기능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통치책의 일환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가의 통화정책도 단지 유통경제에 즉응하여 그에 대처한다는 점보다는 財政수입의 확보를 위해, 또는 통치의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상업을 장악하고 경제를 통제한다는 측면이 중시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화폐경제의 이러한 國家政策的 측면에서 中央財政과의 관련속에서 진행되는 남조통화정책의 실상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즉, 기본적으로 화폐가 상품유통이 중심기능이라는 전제하에 화폐의 이러한 기능을 국가권력이 어떻게 운용하여 中央財政의 목적에 부합시켜 갔으며, 또 그러한 운용이 전체 사회적인 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本論
1. 통화정책상의 문제점
남조의 통화정책을 살피기 이전에 먼저 남조 전반에 걸쳐 通貨政策 추진상에 문제가 되고 영향을 주는 요소를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南 朝 通 貨 政 策 年 表
一. 通貨量의 不足
元嘉 7년(430) 四銖錢 주조시에 그 이유가 「貨重」에 있으며, 『宋書』卷66 「何尙之傳」.
동시대에 古錢當兩制를 주장하고 孝武帝時에 鑄錢에 적극적인 입장을 나타냈던 沈慶之도 각각 「貨重物賤」「公私所乏 唯錢而己」라고하여 通貨量 不足現像을 지적하고 있다.
南朝에서 이처럼 통화량이 부족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통화량의 절대량에 큰 변동이 있을 이유가 없다는 전제에서 먼저 상업의 부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後漢末이래 南北朝까지 극단적으로 「不景氣時代」라고할 정도로 전체적인 상업활동이 위축된 시기로 보기는 하지만, 『南齊書』 卷 37, 「劉悛傳」
단기적으로는 南朝에 들어서면서 사회의 안정과 함께 상업활동이 점차 활발해진다. 이때의 상업에는 변방지역에서 西域, 東南의 諸小國 및 한반도 등과의 무역이 있으나 대체로 貴族의 사치품에 한정되어 있으며, 결제수단이 銅錢이 아니라 金銀등 귀금속이었다. 즉, 대외무역이 남조의 通貨量에 큰
참고문헌
南朝의 通貨政策에 대하여 : 財政確保策과 관련하여 金裕哲 東洋史學硏究 19집 1984
東洋史槪論 申採湜 著 三英社 1993.
임대희 중국의 역사 (위진남북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