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과 그 과제

 1  한국전쟁과 그 과제-1
 2  한국전쟁과 그 과제-2
 3  한국전쟁과 그 과제-3
 4  한국전쟁과 그 과제-4
 5  한국전쟁과 그 과제-5
 6  한국전쟁과 그 과제-6
 7  한국전쟁과 그 과제-7
 8  한국전쟁과 그 과제-8
 9  한국전쟁과 그 과제-9
 10  한국전쟁과 그 과제-10
 11  한국전쟁과 그 과제-11
 12  한국전쟁과 그 과제-12
 13  한국전쟁과 그 과제-13
 14  한국전쟁과 그 과제-14
 15  한국전쟁과 그 과제-15
 16  한국전쟁과 그 과제-16
 17  한국전쟁과 그 과제-17
 18  한국전쟁과 그 과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쟁과 그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한국전쟁의 발발과 배경.
- 세계 정세와 정치적 배경
2. 한국전쟁이 미친 영향.
-한국전쟁이 남,북한 각자 분야에 미친 영향.
3. 한국전쟁이 우리에게 남긴 과제.
-한국전쟁의 상처와 그 이후 남긴 시사점
4. 결어 및 의견.

본문내용
1. 한국전쟁의 발발과 배경.

1945년 우리는 일제치하 36년간 열망해 마지않던 해방의 순간을 맞이한다. 그러나 해방은 우리 민족뿐만이 아니라 국제 정치를 주도하는 강대국들도 깊숙이 참여하게 된다. 일본으로부터 독립했으나 당시 우리는 국민국가 체제를 구축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해방이후 어떠한 국가를 누가 건설할 것인가의 문제를 두고 다양한 세력이 각자의 목소리를 내게된다. 남측에서는 이승만과 한독당 계열, 김구의 임정계열, 중도 민족주의자 계열들이, 그리고 사회주의 국가 건설을 추진하고자 했던 북측에서는 만주 항일세력을 중심으로 하는 김일성 세력, 중국 공산당과 항일 투쟁을 함께한 연안파, 허가이를 중심으로 하는 소련파와 박헌영을 중심으로 하는 남로당 계열이 정치적 갈등을 벌이고 있었다. 여기에 미소를 중심으로 냉전체제라는 국제적 상황까지 더해진다. 근대국가 성립과정을 둘러싼 이러한 갈등이 결국에는 전쟁의 양상으로 구체화 된 것이 바로 6.25전쟁으로 우리에게 더 익숙한 한국전쟁이다.

(1) 외적 발발원인

1941년 12월 7일, 진주만 기습과 함께 일본은 미국과 싸움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곧 1945년 미국은 8월 6일 히로시마 8월 9일 나가사키에 원자폭탄 투하게 되면서 일본이 1945년 8월15일 무조건적 항복을 선언하게 된다.
당시 세계 공산화를 꿈꾸던 소련의 스탈린은 8월 9일에 일본에 선진포고를 하고 재빨리 8월 9일에 만주에 진격하였고 바로 한반도 북쪽을 점령하였다. 일본본토 점령에 여념이 없던 맥아더는 소련이 한반도 전체를 점령하면 곤란하다는 판단에 38선 이북만 소련군이 점령하고 38선 이남지역은 미군이 점령토록 명령하였다.
소련군이 당시 38선 이북지역으로 들어올 때 김일성은 1945년 소련의 붉은 군대를 따라 소련군 대위 신분으로 평양에 들어왔다. 그는 북한으로 입성한 직후인 8월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정치활동을 개시하였다. 그는 평남인민정치위원회, 조선노동당, 북조선인민위원회,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출 등 적극적인 정치활동에 하며 북한을 이끌었다. 또한 1948년 9월 9일 김일성을 수상으로 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수립하였다.
구 소련 연방 붕괴이후 공개된 문서와, 흐루시초프 전 소련 서기장의 증언에 따르면, 김일성은 스탈린에게 남침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였지만 스탈린은 이를 수락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1950년에 남침을 허가를 받게 되었다. 하지만 소련은 미국과의 군사적 대면은 3차 세계대전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직접적인 대규모의 군사 지원은 보류하기로 하였고, 그 대신 공군 조종사와 교관 등 비교적 간접적인 지원을 하게 되었다. 결정적인 군사지원은 중공의 모택동이 하게 되었고, 이 약조는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의 개입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스탈린은 미국이 UN 군으로서 한반도에 주둔하는 것을 두려워하였고, 그래서 김일성의 계획을 반대하였지만, 내전을 끝낸 중공의 모택동은 전쟁을 적극 수용하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결국 소련의 승인과, 중공의 대규모 지원을 약속받은 김일성은 남침에서의 승리가 가능하다고 판단, 6월 25 일 새벽 대한민국을 공격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용희, 「한국전쟁시 북한군의 점령지역 군사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정치전문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문혜경, 「한국전쟁기 민간인 학살 연구: 대전형무소 학살사건을 중심으로」, 한국학중앙연 구원 한국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다시 보는 정전협정-최근 남북문제를 보며... (장편다큐 우리학교) |작성자 처음처럼
네이버 위키디피아

전쟁과 사회 / 돌베개 / 김동춘
한국전쟁 : 원인·과정·휴전·영향 / 김학준 / 博英社
한국전쟁 : 38선 충돌과 전쟁의 형성 / 정병준 / 돌베개
국내외 시각에서 본 남북통일과 민족통합 /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 / 흥사단 출판부
한국전쟁의 재인식 -분단을 넘어 통일로- /한국역사연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