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

 1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
 2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2
 3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3
 4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4
 5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5
 6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6
 7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7
 8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8
 9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9
 10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0
 11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1
 12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2
 13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3
 14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4
 15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5
 16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6
 17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7
 18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8
 19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19
 20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 현대미술 제작의 새로운 방법들(추상표현주의와 데이비드 스미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추상표현주의의(Abstract Expressionism)?
2.1949, 라이프지에 실린 폴록의 모습
3.추상표현주의의 역사적 배경1: 정치적, 정신사적
4.전후 정신분석학의 영향
5.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
6.폴록과 인디안의 그림
7.추상표현주의의 역사적 배경 2: 실존주의
8.로젠버그와 폴록
9.추상표현주의의 역사적 배경3: 미술사적
10.1930년대 미국 리전날리즘 (지역주의)
11.뉴욕 미술계와 현대미술
12.초현실주의와 추상표현주의
13.의식을 배제한 상태에서 작업
14.폴록의 평면성
15.데이비드 스미드 (1909-65)


본문내용
그린버그는 이에 반해서 고르키의 작품이나 폴록의 작품에 등장하는 비 계획적이고 엉킨 선들을 초현실주의의 자동기법과 연관시킨다. 그러나 그린버그는 무의식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연적인 선들을 통해서 화면위에 무엇인가를 그려 넣는다는 생각을 작가가 배제할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 매체가 지닌 순수한 성격을 보다 극대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여겼다. 그린버그, “미국형 회화” (1955)


“그[고르키]는 세잔느와 입체주의자들이 구성과 드로잉을 통제하는 요소로서 확립했던 캔버스의 사각틀로부터 “탈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화면이 커졌을 때, 화면의 사방 끝부분은 화가가 작업할 때 그의 세계의 바깥 혹은 가장 자리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고르키는 미리 주어진 어떤 것으로서의 틀에 자신을 종속시키는 대신에 결과로서의 틀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린버그, “미국형 회화” (1955), p. 106.



“그는 1944년 초기에 페기 구겐하임 미술관을 위해 제작한 벽화에서 진정한 평면성에 몰입하였다. 더욱이 1946년 말에 그가 에나멜 물감의 얽혀진 타래 형상의 선과 얼룩들로 꾸준히 작업하기 시작하였을 때 그가 얻었던 첫번째 결과는 소벨이나 토비에게서 보여졌던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는 대담상과 폭을 지닌 것이었다.” 그린버그 (1955), p. 1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