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2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
 3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
 4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과학연구법_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포츠과학연구법]
주제 : 스포츠과학연구법의 질적연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1. 서론
체육과 스포츠에 관련된 모든 학문은 다른 학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노력한다. 체육이라는 분야가 하나의 체육학이라는 학문으로 발전하면서 신체활동과 스포츠의 과학적인 규명을 위한 연구방법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이 실증주의의 확산과 함께 학문 사이를 주도하였으며, 이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한 다양한 양적 연구가 현재도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현상의 연구와 인간행동 등에서 양적 연구의 문제점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질적 연구의 활용에 대해서도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체육과 스포츠의 특성으로 보았을 때, 탐구하고자 하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연구방법이나 탐구전략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신체활동은 자연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탐구하는 현상의 특성에 따라서 자연과학적인 접근방식을 벗어날 필요도 있는 것이다.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라는 연구방법은 그 방법 자체로서 우열을 가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탐구하려는 문제의 성격과 특성에 근거하여 타당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포츠과학 연구법의 질적 연구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질적 연구의 개념
질적 연구는 행위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와 경험을 근거로 하는 통한 주관적인 이해를 중요시하며, 어떤 현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여 해당 행위가 발생한 환경적인 요소나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따라서 질적 연구에서 사회현상이나 인간행위에 대한 규명은 경험적인 해석이나 상황적 설명, 총체적 접근, 해석적 이해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질적 연구는 하나 혹은 몇 가지 사례의 총체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문제의 해결이나 이론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지는 연구로서, 절차보다는 해석학적으로 연구내용을 분석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다.
질적 연구는 실제상황에서의 총체적인 탐구 및 면접과 관찰에 의한 자료 수집으로 귀납적인 자료 분석을 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이론을 도출해야 하며, 연구과정 중 연구 방법의 수정과 보완에 유연하여 연구대상의 지각을 통한 자료의 해석과 가설 검증에 직관적인 지식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스포츠과학에서 질적 연구는 스포츠나 체육의 현상을 연구 대상자의 시각을 통해서 연구한다는 점이 특성이다. 그리고 연구의 과정이 비조직적이고 유동적이며, 연구수행 중에도 연구문제나 가설 등의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또한 연구의 결과보다는 연구 과정 자체가 중요하다고 여기며, 경험을 근거로 해당 현상을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통해 스포츠나 체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인간의 행위나 현상을 상황적 맥락으로 총체적인 방법으로 파악한다.
(2) 스포츠과학 연구법의 질적 연구
①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평소에 관심이 있던 연구문제에 대한 예비지식을 토대로 무엇을 연구할 것인지에 대한 선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경우에 따라 연구변인이나 연구대상 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 데 연구자의 편견이 인정되며, 현지연구에서 현지상황의 불확실하여 확정된 가설을 설정하지 못하거나 가설을 진술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② 연구대상의 선정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목적이나 문제에 적합한 자료들을 어떤 근거로부터 어떻게 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연구자가 특정 환경적 상황이나 장소를 연구지역으로 규정하는 것에 따라 연구대상의 규모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질적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의 확률적 표집과 특성이 다른 선택을 통해 연구사례를 선정하거나, 모집단을 소규모로 설정한 후에 해당 모집단 내에 발생하는 모든 사례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③ 자료의 수집
질적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연구대상자를 직접 면접하거나 참여관찰 등으로 연구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거나 녹음이나 촬영 등의 복잡한 작업을 하게 된다. 이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연구방법으로는 참여관찰, 면접, 내용분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