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1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
 2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2
 3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3
 4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4
 5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5
 6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6
 7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7
 8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8
 9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9
 10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0
 11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1
 12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2
 13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3
 14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4
 15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5
 16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6
 17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7
 18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8
 19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9
 20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1. 사회적 기술
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2)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결함
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
2. 사회적 상호작용
1)사회적 상호작용 발달
2)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3. 자폐스펙트럼
1)정의 및 발병률
2)유형 및 원인
3)진단
4)지도 및 치료
본문내용
1. 사회적 기술
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환경과 구성원들에 잘 적응하기 위한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요소로서 사회적 기술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발달에서 중요한 측면으로 아동기의 학교생활은 물론 성인이 되었을 때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아제와 콜버그는 사회적으로 성숙된 아동은 자아중심성에서 애타적인 사회적 기술양식으로 옮아가면서 사회적, 도덕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다.
유아가 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 환경, 정서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된다. 다양한 요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
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는 관계의 복잡성 때문에 일치된 이론에 근거한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연구자들이 어떻게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
⑴사회적 기술이란 타인으로부터 최대한의 ‘사회적 강화를 받는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Morrison, 1990: 504).
⑵Sheridan & Walker는 사회적 기술이란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 지향’적인 ‘학습된 행동’을 말한다고 한다.(Sheridan & Walker. 1999: 687).
사회적 기술이란 행동을 한 사람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성과를 가져다주는 특정 행동’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강화를 받을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벌(소멸)을 받을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행동을 말한다(Merrell, 1999: 310).
⑶사회적 기술이란 개인이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타인의 행동을 회피하거나 또는 도피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학습된 행동을 말한다(Gresham, 1998).
사회적 기술이란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성과를 유도하는 행동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Goldstein & McGinnis, 1997; Gresham & Elliott, 1987; McGinnis & Goldstein, 1990, 1997). 이들 행동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구성한다. 의사소통 기술과 문제 해결아 개인의 사회적 기술 수준에 중심적이다. (중략) 사회적 기술은 환경의 효과와 반응을 성취하기 위한 대인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학습된 행동(외현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을 포함한다(Raymond, 2000: 290 재인용).
⑷사회적 기술은 학습된 것이며, 구체적인 행동들로 구성되고, 개시와 반응을 포함하며, 사회적 강화를 극대화하고, 상호작용적이며 상황 특수적이고, 중재를 위한 표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것이고 말할 수 있다. (Merrell & Gimpel, 1998: 3, 5).


자신의 어떤 행동에 대해 상대방의 의미 있는 판단이 이루어짐으로써 긍정적인 반응이 조성되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러한 활동 안에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사회적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워커는 대인관계를 주도적이고 긍정적으로 이끌어 가면서 주어진 사회 환경에 대한 효과적 적응과 타인과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사회적 기술이라 정의한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기술에는 상대방의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고, 적절한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들을 요구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 대화 기술, 친구관계 형성 기술, 환경에 대한 적응 기술 등과 같은 구체적 행동을 제시하고 있다(그림1-1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