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

 1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
 2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2
 3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3
 4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4
 5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5
 6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6
 7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7
 8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8
 9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9
 10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0
 11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1
 12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2
 13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3
 14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4
 15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5
 16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6
 17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7
 18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현대 여성주의 심리상담/ 치료자들 소개

II. 서론
i. 여성주의 치료란
(여성주의 심리 치료자와 여성주의자 비교 포함)
ii. 여성주의 상담/심리치료의 필요성
iii. 역사와 발전

III. 중요개념
i. 인간관
ii. 성격 발달에서의 여성주의 관점
iii. 여성의 전통적 역할에 대한 도전
iv. 여성주의 심리학의 원리

IV. 치료과정
i. 심리상담/치료목표
ii.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iii. 클라이언트의 경험
iv.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v. 치료의 효과
V. 적용

VI. 요약 & 평가

VII. 부록
i. 궁금할 수 있는 부분
ii. skit 대본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먼저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상담 심리사들은 한 사람인 여성이 사회화 양상의 한계와 제약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에 관심이 있다. 여성과 남성의 기회평등을 돕는 것에 관심이 있다. 자유주의적 여성 심리사의 중요 치료 목표는 개별 여성의 권한, 존엄, 자기 충족. 평등 등을 찾는 것이다. 중요한 또 다른 목표는 성적 편견 및 전통적인 사회화에 기초한 심리치료 훈련은 반박하는 것이다.
문화적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사회가 여성의 장점과 가치, 역할을 평가절하하기 때문에 억압이 발생된다고 여긴다. 이들은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강조하며, 억압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의 여성화가 이어진다면 사회는 더 양육적이고, 직관적이며, 주관적이고, 협동적이며, 관계지향적으로 될 것이라 여긴다. 개인주의보다 상호주의의 가치를 강조한다. 문화적 여성주의 치료의 치료목표는 협력적인 방식으로 사회의 가치를 융합시키는 것이다.
급진적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권위에 파묻힘 여성의 억압에 초점을 두고 활동과 평등의 힘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려 한다. 모든 영역에서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방식에 대해 물음을 던진다. 중요 목표는 남성과 여성의 관계 변화, 사회 제도의 개혁, 여성의 성과 관련된 여성의 결정권과 창조적 결정권을 증가시키는 것 등이다.
사회주의 적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급진적 여성주의 상담심리사와 함께 사회 변화라는 목표를 공유한다. 그러나 급진적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과 다른 점은 복합적인 억압을 강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면 계층, 인종, 성적 성향, 경제, 국정, 역자 등, 그 외 형태의 차별 등을 고려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여성주의자들은 직업, 교육, 가족에서의 역할이 그들의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이들의 중요한 치료목표는 사회관계와 제도를 개혁하는 것이다.

여성주의 치료는 통일된 여성주의 이론이 없는 게 현실이다.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성별이 성 역할의 원형과 힘을 이해하고 직면하는 것이 치료의 실제 핵심이고,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사회문화적 관점을 고려해야 하며, 개인 변화와 사회 변화를 위한 권력 부여가 치료의 중요한 목표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III. 주요 개념
i. 인간관
대다수의 전통주의 이론들이 사회적 역할은 사람의 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가정한 것에 대해 여성주의에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는데, 특히 우렐(Worell)과 리머(Remer)는 여러 이론을 통해 전통적 이론에 대해 반박하고 여성주의 이론을 내세웠다. 먼저, 그들이 비판한 전통적 이론으로 다섯 가지 정도를 제시하였는데, 그 이론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남성중심적 이론으로, 남성지향적인 구성개념을 이용하여 인간본성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 둘째로 문화적 성 중심 이론은 남성과 여성의 발달 통로가 별개라고 보았고, 셋째로 이성애주의는 이성애 지향을 정상적이고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동성애의 가치를 깎아내렸다. 넷째, 결정주의는 현재의 성격과 행동양상의 발달은 발달의 초기 단계에 정해진다고 보고, 마지막 다섯번째는 심리내적 관점으로, 행동의 원인을 심리내적 탓으로 돌렸다.
우렐과 리머가 이렇게 전통적 이론에 대해 비판하며 여성주의 이론을 들었는데, 성평등이론, 다문화주의 이론, 상호교류 이론, 전생애관점이 있다. 성평등이론은 성별의 차이가 근본적인 본성에 근거한 것이 아닌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는 이론이고, 다문화주의 이론은 인종, 나이, 문화, 성, 성적 취향과 관계 없이 개인과 집단에 다 적용되는 개념과 전략을 사용한다. 상호교류이론은 인간 경험의 사고, 감정, 행동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포함하고 상황적, 환경적인 요인을 설명한다. 그들은 또한 전통적 이론의 심리내적 관점과 반대되는 전생애관점을 가졌는데, 인간의 성격, 행동양상이 초기 아동기에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발달은 생애 전체에 걸쳐 진행된다고 보았다.

ii. 성격 발달에서의 여성주의 관점
사회적 성역할 기대가 여성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그들의 정체성에 영향을 주었다. 길리간(Giligan)은 인간발달에 대한 이론이 거의 남성에 관한 연구에 토대를 두는 것을 인식하고 여성의 도덕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는데, 그의 따르면, 연대와 사회의존의 개념이 여성주의 발달의 핵심이었다. 또한 관계-문화이론의 초기학자들은 사람과의 관계와 연대가 여성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여성주의 치료에서는 여성의 관계를 중시하는 특징을 결함이라고 보지 않고 강점으로 생각하였다. 카샥(Kaschak)은 용어 ‘성역할이 강요된 삶’을 사용하며 남성성이 여성성을 정의하고 지배층인 남성이 여성의 역할을 정의, 결정한다고 보았다.

iii. 여성주의 심리학의 원리
여성주의 치료 원리로 여섯가지 정도가 있는데, 먼저 사람은 정치적이라는 것이다. 이 원리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사회적, 정치적인 맥락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둘째는 사회적 변화에의 참여인데, 여성주의 이론의 목표는 개인의 변화뿐 아니라 사회변화도 추구한다고 보았으며 사회 변화를 위한 상담가의 직접 개입도 상담심리사의 중요한 역할로 생각한다. 또한 여성주의에는 여성과 소녀의 의견과 지식은 가치가 있으며, 그들의 경험은 존경받아야만 한다는 원리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여성의 의견이 권이 있는 지식이나 가치 있는 정보로 인정받는다. 넷째로, 상담 관계는 평등하다는 원리에서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내담자를 자기 인생의 전문가라고 생각하며 치료관계에서의 권력의 균형을 알고 평등한 관계를 위해 노력한다. 다섯번째 원리는, 강점에 관심을 가지며,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를 다시 만든다는 것인데, 몇몇 여성주의 상담심리사들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질병이 아니라 공정하지 못한 체제의 표현으로 재개념화하였다. 즉, 내담자의 문제를 병리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대처 전략으로 보았다. 마지막 여섯번째 원리는 모든 압박은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가들은 내담자들을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이해하였는데, 그들은 사회 정치적 불평등이 모든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말한다.

IV. 상담의 과정
i. 심리상담/치료목표
empowerment, 평등, 독립과 상호독립의 균형, 사회적 변화, self-nurturance,
참고문헌
iii. 참고문헌

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Gerald corey(8th)

 여성주의요법 ; 이론과 실제/ 샬롯 엘렌/ 한국기독교 상당문화연구원,/ 1995

 여성 상담과 심리치료 / 서울여자대학교 여성연구소/ 여성연구논총 / 1996

 여성주의 심리치료/ 장연집/ 서울 여자대학교 인간개발학부 / 2000

 여성중심상담의 실제/ 정경자 / 한국성폭력상담소 제 2기 교육강의집 / 2000

 Feminist Pshchotherapy : the first decade / Kaschak, E(1981) / In Feminist Psychoanalytic Approach New york : Basic Books

 여성주의 상담의 적용실제와 방향 / 이지연 / 서강대학교 양성평등성상담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