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

 1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
 2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2
 3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3
 4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4
 5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5
 6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6
 7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7
 8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8
 9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9
 10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0
 11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1
 12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2
 13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3
 14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4
 15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경제사] 원간섭기인가, 원지배기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글

1. 지배란? 간섭이란?
(1) 지배
(2) 간섭

2. 고려와 원의 주요 역사적 사건 : 연대표

3. 원간섭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1) 대몽항쟁기 민의 동향
(2) 충선왕 즉위년 관제개편의 성격
(3) 고려후기 재정 운영의 변화
a. 원종
b. 충렬왕
c. 충선왕
d. 충선왕 이후
(4) 원 간섭기 입성론과 그 성격.
(5) 원간섭기의 국제관과 원의 대한 인식.
(6) 원 간섭기의 고려 군제의 변화
a. 원 군대의 주둔
b. 고려군의 병권 장악
c. 군사 조직의 변화
d. 우리의 시각.

4. 맺음말

5. 토론

6. 참고도서

본문내용
0. 들어가는 글

우리의 역사 속에는 평가하기 모호한 시대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13-14세기 고려시대이다. 이 시대는 몽고가 고려를 침입하고, 30여년동안의 대몽항쟁기를 거쳐서 원의 간섭을 받던 시기로, 현재도 이 시대 고려가 원의 복속국으로서 지배를 받았는지, 그렇지않으면 단순히 예속이 조금 심한 간섭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분분하다. 그렇지만 역사는 이미 옛날이다. 왜 2004년의 현재에 사는 우리가 800여년전의 먼 옛날의 사실을 다시 들추어서 생각해봐야할까? 그것은 아마도 혼자가 아닌 두개 이상의 국가가 관여하는 국제관계에서 상호간에 강자와 약자가 존재한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지배와 간섭이라는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원간섭기 고려에 대한 연구는 우리의 현재의 현실과 관련지어 좀더 생각해볼 수 있다는 면에서 해볼만한 주제가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글은 다음과 같은 차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구체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서 지배와 간섭의 사전적의미를 알아보면서 그 둘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 고려와 몽고(원)사이의 주요 역사사건을 나열한 연대표를 통해서 대략적인 역사의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게 하였고, 다음으로는 구체적인 원간섭기 고려의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마지막은, 우리의 의견을 중심으로 원간섭기 고려에 대하여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1. 지배란? 간섭이란?

(1) 지배

원래 지배란 개인이나 집단이 계급이나 직위를 통하여 일정한 사람들에게 적법하게 복종을 요구할 수 있을 때 발생하므로, 지배는 언제나 제도화된다. 따라서 지배란, 지배자가 그들의 명령이 준수되기를 기대하고, 피지배자는 지배자가 명령을 내릴 권리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복종하는 권력관계의 특정한 한 유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지배라는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적 특징을 간추리면, 우선 권력행사에 적법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적어도 정당성이 인정되고 있는 규범이라는 의미에서 권력행사를 합리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배에는 특정 지배인의 이미지(행동 이미지, 법적 이미지)가 따라다닌다. 피지배자들은 이 이미지를 가지고 상호 의사소통을 한다. 그러므로 지배라는 현상은 언제나 상호의존적이다. 왜냐하면 복종하고자 하는 일은 지배를 받는 집단의 성질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한편, 지배의 범위는 조직면에서 공간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

(2)간섭

어떤 국가(단수 또는 복수)가 다른 국가의 내정(內政)이나 외교에 관하여 강제적으로 개입하는 일을 말한다. 국가는 국제법에 위반되지 않는 한도에서 내정과 외교를 자유로이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가 이에 간섭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특히 내정에 대해서는 국제법이 국가의 자유로운 처리를 널리 인정하므로, 다른 국가의 간섭이 인정되는 여지는 극히 적다. 따라서 불간섭의무는 흔히 ‘내정불간섭의 원칙’이라고 일컬어지며, 또 국제법학상의 술어로서는 ‘국내사항불간섭의 원칙’이라고 한다. 간섭을 구성하는 것은 강제의 요소를 수반하는 경우에 한한다. 단순한 의견의 성명 ·권고나 알선 ·중개의 제공 등은 간섭이 아니다. 무력의 행사
참고문헌
1. 역사속의 역사읽기1, 풀빛, 고석규․고영진.
1. 한국사6, 한길사, 강만길․김남식․김영하 외9명.
1. 세계사편력1, 일빛, 네루(곽복희․남궁원 역).
1. 이야기 고려왕조사, 청아출판사, 최범서.
1.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2, 청년사, 한국역사연구회.
1. 한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들녘, 박영규.
1. 한국사7, 탐구당, 국사편찬위원회.
1. 김혜원, 원간섭기 입성론과 그 성격,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
1. 이익주, 충선왕 즉위년(1298) 관제개편의 성격,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
1. 권영구, 원간섭기 고려 군제의 변화,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
1. 박종진, 고려후기 재정 운영의 변화,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
1. 신안식, 대몽항쟁기 민의 동향,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
1. 도현철, 14세기 전반 유교지식인의 현실인식, 14세기 고려의 정치와 사회,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