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

 1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
 2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2
 3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3
 4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4
 5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5
 6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6
 7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7
 8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8
 9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9
 10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0
 11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1
 12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2
 13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3
 14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로보는일본]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嫌われ松子の一生)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선정 이유
2)문제 의식

Ⅱ. 본론
1)『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영화 소개
① 줄거리
② 감독
③ 배우

2) 영화적 구성
액자식 구성
뮤지컬

3) 영화적 기법
① 색온도
② TV를 이용한 소도구 기법
③ 촬영기법

4) 등장인물 분석
① 카와지리 쇼
② 카와지리 마츠코
- 거시적 분석
- 미시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TV를 이용한 소도구 기법
“세팅의 일부가 지속적인 행위 내에서 적극 작용하도록 동기화되는 경우, 이것을 소도구 기법이라고 한다.”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film art』, 이론과 실천, 1993, p. 193
간접적으로 주인공의 심리나 극 상황을 대변하는 기능을 가져, 소도구를 통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혐오스러운 마츠코‘에서는 TV를 소도구로서 이용해, 극중 주요 뉴스를 보여주며 관객들로 하여금 당시 사회상을 읽게 해 주고 그것이 주인공 개개인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 후반부의 거시적 등장인물 분석 부분에서 자세하게 기술.

③ 촬영기법
"카메라가 움직이는 방식과 피사체를 촬영하는 앵글은 영화에서 관객에게 의미를 전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토마스 소벅, 비비안 C 소벅,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3, p. 45


- 하이앵글과 로앵글의 대비 : 마츠코와 학생간의 이해관계를 엿볼 수 있다. 부탁해야 하는 마츠코를 하이앵글로, 부탁받는 입장의 학생을 로앵글로 촬영함으로써 두 인물간의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 핸드헬드 : 마츠코의 혼란스러운 심리를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흔들리는 카메라를 통해 우리는 마츠코와 함께 돈을 훔치게 되면서 갖는 긴장감을 간접적으로 느낀다.
- 클로즈업 : 클로즈업되는 마츠코의 표정을 보며 우리는 그녀의 내면 심리를 꿰뚫어본다. 이로써 마치 ‘내가 저 상황에 처했을 때도 어떠한 표정을 나타낼까?’ 라고 생각하게 하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 달리 : 자재의 명칭. 바퀴가 달린 자재로, 레일 위로 끌며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자재이다.

4) 등장인물 분석
여기에서는 영화의 스토리를 이끌어나가는 인물인 쇼와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심적 역할을 하는 인물인 마츠코에 대해 인물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① 쇼의 인물분석
영화가 시작할 무렵인 2002년에 쇼는 20대의 청년이다. 즉, 그를 1980년 전후에 태어난
참고문헌

Ⅳ. 참 고 문 헌


나카시마 테츠야(中島哲也),《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嫌われ松子の一生 Memories of Matsuko》, 2006


토마스 소벅, 비비안 C 소벅,『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3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film art』, 이론과 실천, 1993
오진곤,『비주얼스토리텔링』,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5


다음 영화,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Main.do?movieId=42067
씨네 21,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id=20142
네이버 블로그,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http://fdljksa.blog.me/30091858419
무역투자정보포털 Globalwindow.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w1?1=1&workdist=read&id=2051965
네이버 블로그, “신석현세무사와 떠는 경제여행”,
http://blog.naver.com/shinbak71?Redirect=Log&logNo=300911316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