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

 1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1
 2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2
 3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3
 4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4
 5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5
 6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6
 7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7
 8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8
 9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9
 10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10
 11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물 남용의 원인과 치료 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약물 남용의 원인과 피해
1. 약물 남용의 일반적 사항들
2. 약물남용의 원인
3. 약물남용의 발전단계
4. 남용되는 각 약물의 행동특성과 효과, 문제점


Ⅱ. 신종 마약류(Designer's drug, Club drugs)
1. GHB(감마수산낙산염, "물뽕")
2. Rohypnol
3. MDMA(Ecstasy, 엑스타시)

Ⅲ. 약물남용자의 치료 재활
1. 치료 재활의 개념
2. 치료 재활의 3 단계
3. 치료 재활의 구체적 방법들
4. 치료적 접근




본문내용
Ⅰ. 약물 남용의 원인과 피해
1. 약물 남용의 일반적 사항들
1) 의존과 남용
최근에는 중독(中毒, addiction)이란 용어는 사용하지 않고, 의존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이미 앞에서 언급했지만, 의존(依存, dependency)의 정의를 보면 "중대한 물질관련 문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질을 사용하는 증상군"을 지칭하는 것으로 1년에 다음의 증상가운데 3개 이상을 나타내는 경우에 진단을 내린다.
① 내성(tolerance) :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는 현상
② 금단증상(withdrawal) :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다가 갑자기 사용을중지하게되면, 견디기 힘들 정도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
③ 강박적인 사용(the pattern of compulsive substance use)
의존과 달리 남용(濫用, abuse)은 내성, 금단 및 강박적 사용을 나타내지 않고, 단지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물질사용으로 인해 일·학교·가정에서 해야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음주운전과 같이 위험을 무릅쓰고도 반복적으로 물질을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물질사용과 연관된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거나, 대인관계의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를 말한다.
2) 정신활성물질(精神活性物質, psychoactive substances)
보통 남용 혹은 의존되는 물질은 흔히 11개의 종류로 나눈다. 즉, 술(alcohol), 암페타민과 그 유사계열(sympathomimetics), 카페인, 마리화나(cannabis), 코카인, 환각제(hallucinogens), 흡입제, 니코틴, 아편류, PCP(phencyclidine 및 유사 arylcyclohexylamines), 안정제 및 수면제 계통 약물들이다. 이것은 대뇌에 작용하는 기전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술·안정제와 같은 대뇌를 저하시키는 종류이고, 다른 하나는 코카인·암페타민과 같이 대뇌를 흥분 혹은 각성시키는 종류이다.
이외에 흔히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처방 없이 구입하거나, 혹은 처방에 의해 사용되지만 남용되거나 혹은 정신증상을 초래할 수 있는 약제들이 있다. 흔히 OTC(over-the-counter) 약제로 알려진 약들은 후에 다시 다루기로 하고, 후자에 속하는 것들은 수없이 많은 약제들이 관여하는데, 일반적으로 마취제·진통제·항콜린제·항경련제·항히스타민제·고혈압치료제·스테로이드약제·위장약·근육이완제·진통소염제·항우울제·알콜중독치료제·항암제·파킨스병치료제·항생제 등 매우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그 외에도 각종 독성물질들이 정신 증상을 가져올 수 있는데, 여러 가지 중금속(납, 알루미늄)·살충제(acetylcholinesteraseg 함유)·쥐약(strychinine 함유)·신경가스·일산화탄소 및 이산화탄소·결빙방지제(ethylene gylcol)·각종 흡입제(본드, 가스, 신나, 페인트 등)가 여기에 속한다.
3) 물질관련질병(Substance-Related Disorders)
물질관련질병은 크게 둘로 나눈다. 먼저 물질사용장애(Substance Use Disorders)가 있는데, 여기에는 의존(dependence)과 남용(abuse)이 있다. 이것은 이미 앞에서 논의한 부분이다. 두 번째로 물질유발장애(Substance-Induced Disorders)가 있는데, 여기에는 급성중독(intoxication), 금단(withdrawal), 섬망(delirium), 치매(dementia), 기억장애(amnestic disorder), 정신병(psychotic disorder), 기분장애(mood disorder),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성기능장애(sexual dysfunction), 수면장애(sleep disorder)가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