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

 1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1
 2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2
 3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3
 4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4
 5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8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 시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험 목적
2. 배경 이론
3. 시험용 기구
4. 시험 방법
5. 주의 사항
6. 실험 결과
7. 결 론
본문내용
. 시험 목적
1) 이 시험은 실험실과 현장에서 콘크리트의 슬럼프 및 슬럼프 플로우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2) 슬럼프 플로우 시험은 비소성인 콘크리트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콘크리트 중에 굵은 골재 최대 치수가 40mm 이하인 고유동 콘크리트,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 및 고강도 콘크리트의 슬럼프 플로우 시험방법에 대하여 규정한다.
3) 슬럼프 시험은 콘크리트의 반죽질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슬럼프의 대소에 의해 콘크리트의 연도의 정도를 알 수 있고, 슬럼프를 이루는 속도나 상태에 의해서 콘크리트의 점조성, 즉 골재의 분리성의 난이를 알 수 있다. 보통 이 결과로부터 콘크리트의 운반이나 이어 붓기에 대한 작업성의 양부, 즉 시공 연도를 추정할 수 있다.

2. 배경 이론
1)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표시하는 용어
① 반죽질기(consistency) : 주로 수량의 다소에 따르는 반죽이 되고 진 정도를 나타내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말한다.
② 워커빌리티(workability) : 반죽질기 여하에 따르는 작업의 난이의 정도 및 재료의 분리에 저항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말한다.
③ 성형성(plasticity) : 거푸집에 쉽게 다져 넣을 수 있고, 거푸집을 제거하면 천천히 형상이 변하기는 하지만 허물어지거나 재료를 분리하거나 하는 일이 없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말한다.
④ 피니셔빌리티(finishability) : 거푸집에 쉽게 다져 넣을 수 있고, 거푸집을 제거하면 천천히 형상이 변하기는 하지만 허물어지거나 재료를 분리하거나 하는 일이 없는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말한다. 그 밖에도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에는 유동성(mobility), 점성(viscosity), 다짐성(compactability), 유동학(rheology), 펌퍼빌리티(pumpability) 등이 있다.
하고 싶은 말
[고려대학교 A+ 채점을 받은 결과보고서 입니다.]

<실험목적>과 <실험이론>, <실험장비>, <실험 절차와 방법>, <실험시 주의사항> 그리고 <실험 결과 및 토의*>순서로 보고서가 핵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험 결과 및 토의* 항목을 신중하게 고민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참고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