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

 1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
 2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2
 3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3
 4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4
 5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5
 6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6
 7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7
 8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8
 9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9
 10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0
 11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1
 12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2
 13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3
 14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4
 15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5
 16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6
 17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7
 18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8
 19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19
 20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도시문제의 개념
1) 도시빈민
2) 주택문제
3) 학교문제
4) 약물중독
5) 교통문제
6) 환경훼손

2. 슬럼
- 슬럼에 대한 예

3. 노숙자


결론
본문내용
④ 도시화의 원인
도시지역에서 산업이 발달하고 인구가 집중하여 도시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인구의 사회적 이동 때문이고, 이러한 인구의 사회적 이동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집적이익이 발생함에 따라 가속화되어 간다.

1) 인구의 사회적 이동
도시의 인구증가는 도시인구 자체의 자연적 증가와 도시 외부로부터의 인구 유입에 의한 사회적 증가로 구성되는데, 성장 중에 있는 도시는 자연적 증가보다는 사회적 증가의 요인이 크게 작용하여 도시화가 진행된다. 도시인구의 사회적 증가, 즉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하는 이유는 도시가 인구를 끌어들이는 ‘흡인요인’과 농촌이 인구를 도시로 밀어내는 ‘압출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흡인요인’은 우선 경제적인 측면에서 도시의 산업(제조업 •․ 상업 •․ 서비스업)이 발전하여, 노동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생산성이 비도시적 산업에 비해 향상되므로 사람들은 보다 많은 소득(임금)을 얻기 위해 도시로 이동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 심리적 측면에서도 도시가 가지는 ‘풍부성’, ‘편리성’, ‘변화성’, ‘익명성’등이 사람들로 하여금 도시를 동경하고 도시로 이동하게 하는 매력이 된다. ‘압출요인’은 농업기술의 발달로 인한 노동력 수요의 감소, 인구의 자연적 증가로 인한 노동력의 과잉공급과 농업생산성의 저하로 인한 저임금, 그리고 교통 •․ 통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도시에 비하여 농촌의 생활수준이 상대적으로 빈곤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2) 집적의 이익
집적의 이익이란 일정한 지역에 많은 사람이나 어떤 활동이 호혜적인 작용을 하는 것이다. 비도시지역에서 도시지역으로 인구가 이동하고, 도시지역에 산업이 발전하게 되는 보다 근본적인 동기는 이들이 도시라는 일정 지역에 집중하고 누적되면 될 수록 더 큰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내부이익
내부이익, 즉 내부경제는 다른 말로 ‘규모의 경제’라고도 한다. 규모의 경제는 시장규모의 확대로 인한 대규모 생산에 따른 한 기업이나 기타 생산주체의 생산물의 단위당 비용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대량생산의 이익을 의미한다. 

-외부이익
외부이익, 즉 외부경제는 경제활동에서 시장 메커니즘을 거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무상의 이익을 의미한다. 외부효과는 승수효과, 예비능력의 비축효과, 접촉효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승수효과란 한 활동이나 산업이 입지하면 그에 연관된 지원 산업들이 파생적으로 입지하여 서로 외부효과를 추구하게 된다. 다음으로 예비능력의 비축효과란 ‘재고감소의 효과’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수 개의 기업이 인접하므로 각 기업마다 상황변동에 대비해 비축해야 할 재고의 부담을 여러 기업이 골고루 분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기업이 일정량의 재고를 줄여 경영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말한다. 또한 ‘접촉의 이익’이란 관련업종이나, 전문용역업체 등과 인접함으로써 자신의 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정보에 접근하는 데 드는 비용을 서로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말한다.

-사회 - 심리적 이익
내 . 외부 이익이 주로 경제적 이익으로서 대부분 산업활동에 관계되는 것이라면, 사람들은 도시에 거주함으로써 금전적으로는 계산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사회적 •․ 심리적 이익을 누릴 수 있다. 도시에서의 생활은 자연환경의 위협이나 사회적인 감시로부터 사생활을 보호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방위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도시에서는 개인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주어지고 그들이 원하는 무엇이든 많은 것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과 선택성이 더 커지게 된다. 그리고 도시에 많은 사람들이 모일수록 창조의 필요성이 커지며, 더 많은 사고들이 교차하면서 항시 새로운 사상과 발명이 싹트게 되고 그것과 쉽사리 접촉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리게 된다.

(3) 도시문제

현대사회의 특징인 인구와 산업의 과도한 도시집중과 그로 인한 과밀현상, 도시사회의 이질성과 강한 사회적 유동성 및 형식적이고 다원적인 인간관계 등은 사회해체, 사회적 갈등, 욕망의 증대, 인간소외, 가치관 및 역할관계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병리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우선 개인적인 측면에서 난폭한 대인범죄행동인 살인, 폭행, 강간이나 공공질서범죄행동인 매춘, 알코올 및 약물중독 그리고 보편적인 범죄현상인 절도, 강도 등의 부정적 일탈현상이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산업화가 진전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흔히 화이트칼라형 범죄라고 하는 업무상 배임, 사기, 횡령, 탈세 등의 직업상 범죄 등도 개인병리현상의 범주에 포함된다. 다음으로 집단병리현상으로는 가정의 파괴현상인 이혼, 가출, 동반자살 등의 ‘가족병리’가 있다. 그리고 각종 도시문제에 해당하는 불량주택지구, 교통 및 토지문제, 환경문제 등과 같은 ‘지역병리현상’과 미신, 사교 및 아노미현상과 같은 ‘문화병리현상’을 들 수 있다. 도시화와 산업화의 가속화는 가족의 해체를 초래하여 개인병리와 가족병리의 증대를 가져오고 이들이 결과적으로 사회의 안전과 복지수요의 증대로 귀착된다. 특히 도시공간과 주거지 내의 과밀현상은 각종 사회병리의 원인이 되고, 장기적으로는 정신질환까지 유발시키는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구와 재산의 도시집중, 욕망과 자극의 증가, 도주와 범인은닉의 용이성 및 격화되는 생존경쟁 등은 도시범죄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것들과 더불어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과밀로 발생하는 실업, 교통, 시설부족, 범죄, 소외 등의 사회문제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가치기준의 혼돈현상(anomie)이다. 인간관계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갈등, 비일상적 태도와 행위 등은 삶의 질과 직접 관련되어 문제의 심각성을 고조되어 간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와 같이 급속한 도시화를 경험한 사회에서, 각자가 서로 다른 가치판단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겨날 수 있는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