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1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
 2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2
 3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3
 4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4
 5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5
 6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6
 7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7
 8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8
 9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9
 10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0
 11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1
 12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2
 13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3
 14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4
 15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5
 16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6
 17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7
 18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쇄 미디어와 문자 커뮤니케이션
2. 출판
1)책
2)느낌표! 책!책!책!을 읽읍시다 - 성과와 문제점
3)인터넷소설 (이모티콘․외계어 소설) - 귀여니와 ‘그놈은 멋있었다’
4)인터넷서점 - 출판물의 새로운 유통체계
5)전자출판물 - 네이버 백과사전과 동아 원색 대백과사전 김상문 선생
6)문고판 확대의 필요성
3. 잡지
1)잡지
2)한국잡지정보관
3)잡지의 다양화와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4)여성잡지와 과다경품 제공의 문제점
5)우리사회의 보혁갈등 - 말 그리고 한국논단
본문내용
Ⅰ. 서 론
들어가기에 앞서

인류는 오래 전부터 책을 의사전달 도구로 이용하여 왔으며, 이는 문자매체로서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사상문학예술기술 등을 전달한다. 정보 전달면에서는 신문라디오텔레비전에 비하여 속보성동시성광역성이 뒤지는 대신 정확성논리성축적성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보낼 수 있으며, 민주주의 구현에 없어서는 안 될 사상의 다양성이나 소수의 수신자를 대상으로 고도의 학술이나 문예 전달이 가능하다. 한편 출판은 종종 역동성과 종합적 표현력의 부족으로 현대적 상황이나 필요에 충분히 적응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서적 출판에서 보이는 이러한 단점은 인간적인 관점을 지나치게 미시적으로 보거나 사회적 순응력에 역기능적인 역할도 하게 된다. 이것은 오피니언 저널리즘이나 사회과학의 발전상에서 무시할 수 없는 특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미래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전자기술 발달에 좌우될 것이고, 미디어의 특질기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팩시밀리비디오디스크워드프로세서 등의 뉴미디어는 구텐베르크 이래 복제문화사의 방향 전환을 뜻한다. 출판을 과학적으로 연구조사하는 학문을 출판학이라고 한다. 또한 출판은 출판작업에 관련된 기계화학 분야의 산업과 판매배포에 따른 상업의 발달을 촉진하며, 기존문화의 보존계승은 물론 새로운 문화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러보기

책과 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글자나 그림으로 기록하여 꿰어맨 것. 예로부터 전(典)·서(書)·본(本)·도서(圖書)·문헌(文獻) 등으로도 불려 왔다. <冊>은 대와 나무의 조각을 엮은 책(策)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현재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명칭이다. 제지법·인쇄술이 개발되기 전에는 대나무·널빤지·포백(布帛)·점토·수피(獸皮)·나뭇잎 등을 이용하였고, 형태는 대개 두루마리였는데, 차츰 절형(折形)을 거쳐 철형(綴形)으로 변형되었다. 오늘날에는 인쇄물과 필사물(筆寫物)의 속성을 벗어난 전자 자료까지 포괄하는 일체의 시청각 자료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출판
저작물·문서·그림·사진 등을 인쇄하거나 물리적·화학적 기술로 복제하여 하나의 형태로 만들어 널리 배포하는 일. 넓은뜻으로는 신문을 비롯하여 각종 문서·회화·사진 등이 모두 포함되지만 보통 서적·잡지의 발행을 뜻한다.

잡지
호(號)를 거듭하여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출간물. 여러 기사를 일정한 편집방침 아래 모아서 구성한 것을 원형으로 하고, 삽화사진만화 등을 곁들인 것이 많다. 영어로 잡지라는 의미의 매거진(magazine)은 원래 창고를 뜻하는 말인데, <지식의 창고>라는 의미에서 잡지를 지칭하게 되었다.

책과 출판의 역사
출판의 역사는 책의 역사이기도 하다. 책이라 정의할 수 있는 것 가운데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책으로 서지학자(書誌學者)들은 쐐기문자로 기록된 메소포타미아 슈메르의 점토판(BC 1300년 무렵)을 들고 있다. 이것을 출발점으로 세계의 출판역사는 다음의 5기로 나뉜다.
1) 책의 등장: 파피루스, 명주, 피혁 등을 이용한 두루마리 형태의 책. 후한 말 채륜의 종이발명과 7c 당나라의 목판인쇄술.
참고문헌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언론학원론
잡지 출판론
잡지는 매거진이다
대중문화의 겉과 속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