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

 1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1
 2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2
 3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3
 4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4
 5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5
 6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6
 7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7
 8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8
 9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9
 10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10
 11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11
 12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12
 13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부혁신] 미국행정 개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클린턴 이전 정부의 행정 개혁
2. 클린턴 정부의 행정 개혁
3. 부시 정부의 행정 개혁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미국 행정 개혁의 특징 및 방안

미국 행정개혁의 방향은 ‘성과에 기초하고 고객 지행적인 정부‘,’반응성과 효율성이 높은 정부‘를 구현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바탕으로 성과지향을 위한 권한의 부여(Empowering Employees to Get Results), 고객우선주의(Putting Customers First)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반응성과 효율성이 높은 정부를 위해 행정의 간소화(Cutting the Red Tape)와 기본적 기능으로의 복귀(Cutting Back to Basics)가 이루어지도록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정부를 기업과 같이 운영하여 효율을 극대화하고 나아가서 작은 정부로서 정부가 꼭 필요한 일만을 하여야 한다. 기관 지향적이고 상급관청이나 정치인지향적인 행정에서 시민을 진정한 고객으로 섬기고 그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그들의 의도를 반영한 행정으로 나가는 일이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본다. 시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행정을 그들의 처지에 맞게 배달하는 행정을 하자는 주장이다. 따라서 규정이나 절차에 얽매인 행정이 아니라 성과나 서비스 지향적인 행정으로 체제전환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정부가 지출에 신경 쓰기보다는 수익에 신경을 쓰는 기업가적 정부를 만들자는 것이다.
그 다음이 시장지향적인 정부인데, 공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장을 형성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공공부문의 시장형성이란 높은 효율성을 갖는다. 소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능시장을 출현시켜 줌으로써 소비자와 공급자가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얻어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정부의 효율성 문제는 서비스제공에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