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

 1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
 2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2
 3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3
 4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4
 5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5
 6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6
 7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7
 8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8
 9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9
 10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0
 11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1
 12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2
 13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3
 14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4
 15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5
 16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6
 17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7
 18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8
 19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19
 20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청소년범죄의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범죄의 법적 의미


Ⅲ. 청소년 범죄의 실태

1. 청소년 범죄의 특징
2. 청소년 범죄의 전반적 동향
3. 청소년 범죄의 유형별 동향
4. 범죄자의 특징


Ⅳ. 청소년 범죄의 원인

1. 가정
2. 학교
3. 사회
4. 설탕


Ⅳ. 청소년 범죄의 예방 대책

1. 가정에서의 예방 대책
2. 학교에서의 예방 대책
3. 사회에서의 예방 대책


Ⅴ. 결 론


Ⅵ. 청소년범죄관련 신문스크랩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 우리 사회의 주역들이다. 이들이 심신이 건강하게 자라야 미래의 우리 사회가 건강하고 평화로운 복지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청소년비행은 대체로 양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고 질적으로도 흉포해지는 경향을 띠고 있다. 점차 연령이 낮아지고 집단화, 조직화 해 가고 있음은 실로 큰 우려가 아닐 수 없다.
청소년 비행 문제는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전 세계가 청소년들의 비행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미래의 주인공들이므로 이들의 비행 화는 인류사회의 앞날을 어둡게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지역의 청소년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해결해야 할 것이지 어느 누구에게도 맡길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그것은 우리 청소년들의 삶의 터전은 이 지역사회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환경으로부터 절대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아직도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외부적 환경의 역할이란 지대하다. 청소년 비행이란 사회적 제 조건에 의존하고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것이 이제 상식화되어 있다. 청소년들이 태어나서 몸담고 살아가는 환경은 가정, 학교, 사회 등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데, 이들의 사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가정이요, 그 다음은 학교, 사회의 순이라 할 수 있지만, 매우 복합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그 대책 또한 사회구조적, 사회 환경과 문화적, 가정에서 병행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가정에서는 부모를 폭행하는 일이 빈번하고, 심지어는 부모를 살해하는 일도 종종 일어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선생님을 폭행하고 동료들을 폭행하는가 하면 사회에서는 성인범죄를 능가하는 집단적 범죄행위와 유해화학물질 흡입행위도 급증하고 있어 청소년의 정신과 신체를 병들게 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범죄의 예방을 위하여 그동안의 교육행정, 경찰, 검찰, 각종 청소년 보호선도단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청소년 범죄는 점점 늘어만 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범죄의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그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청소년 범죄의 법적 의미

청소년범죄란 소년법 제 4조 제 1항 1호, 2호에 정한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범죄행위와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촉법행위, 즉 형사법 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였으나 형사책임연령에 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형사책임을 묻지 않는 행위를 말하며 동 3호에 정한 우범 즉,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 종하지 않는 성격, 정당한 이유 없는 가정이탈, 불량교류 등 그 자체로서는 범죄 가 아니지만 범죄를 범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행상은 제외된다. 우리나라 교정의 실무상으로는 청소년비행범죄 중 보호처분을 받고 소년원에 수용 중인 자를 비행소년이라 하고 형벌을 받고 소년교도소에 복역 중인 자를 범죄소년이라고 구별하고 있다.

Ⅲ. 청소년 범죄의 실태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로 사회성과 윤리성을 체득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신체의 발달에 비하여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못하여 정체성의 혼란을 쉽게 느끼게 된다. 또한 부모와 기성세대와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아노미 현상으로 항상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유혹에 쉽게 빠지게 되어, 자칫하면 비행에 빠져들어 성인이 되기도 전에 범법자가 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재범, 삼범을 범하는 범죄자로서의 인생의 길을 걷게 되기 쉽다.
참고문헌
청소년 문제행동론 - 김진화 외 지음 / 학지사 / 2002

경향신문

굿데이신문

영남일보

http://www.parksimon.com

http://www.youlaw.net

http://taekuk.netian.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