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비디오게임 `소니` sony차별화우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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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 비디오게임 `소니` sony차별화우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국제기업의 일반적현황
1)개요
● SONY의 연혁
● 브랜드의 기원
● 사업분야
● 핵심분야
● 사업구조
2) 기업의 미션과 목표
● 소니의 정신
3)해외진출현황
● 세계 게임기시장 3파전
● MS와의 경쟁

2. 기업의 현지국 부문의 현황
1) 기업 목표
● 한국에서 PlayStation 2의 재무적 목표
● 한국에서 PlayStation 2의 전략적 목표
2) 현지 전략
● SWOT 분석
● STP 분석
● 4P's 분석
3) 성 과
4) 핵심 성공 요인
● 비디오 게임 산업 내 막강한 인지도 구축
● Killer Software의 다량 보유 및 앞으로의 개발 용이
● DVD Playing
● 높은 브랜드 인지도
5)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가격정책의 실패
● 중고 소프트 시장의 활성화
● 소프트웨어의 불법복제
● 게임 시장의 노화
4) 개선 방안과 향후 전망
● 가격문제
● 중고시장 문제
● 불법복사 문제

3. 결 론
본문내용
1.국제기업의 일반적현황

1)개요
Sony 사는 기술 혁신을 통한 고객 기대이상의 고객의 꿈을 실현시키는 신제품개발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다. 동시에 고객마케팅을 통하여 전 조직원이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인간적인 접근으로 고객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한다.
이 같은 하이테크 중심의 기술혁신과 접점에서의 고객친근성(Customer intimacy)은 바로 품질이라는 첫 번째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달성함으로써 가능했다. Sony 사는 제품의 품질(Quality of product),
서비스의 품질(Quality of Service)에 더욱 중요한 사람의 품질(Quality of Behavior)을 추진하고 있다. 97년 9월부터는 GE사를 벤치마킹하고 Six Sigma를 전 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0개의 Company, 1,000여 개의 자회사(Mutant)에 오디오 비디오 등의 수확체감의 제품에서 음악, 영화, 방송 등의 수확체증의 컨텐츠 사업에 이르기까지 복잡계 경영시스템(Complex system)을 경영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꿈을 실현(We help dreamers dream) 시키기 위하여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 파격적인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을 개발함으로써 경쟁사들보다 무려 2-3년 앞선 기술(Edging Technology)을 확보하고 있다.

● SONY의 연혁
소니는 1946년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 라는 회사명으로 Masaru Ibuka, Akio Morita에 의해 창업되었다.
1950년 일본 최초로 카세트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한 데 이어, 1955년에는 트랜지스터라디오, 1958년 '소니' 라는 회사명으로 개명하고 1960년에 트랜지스터 TV를 출시하였다.
1968년 독자 규격의 고선명 컬러TV 브라운관을 출시하고, 1972년에는 미국 샌디에고에 컬러 TV 조립공장을
가동하였으며, 1979년에는 소니의 가장 유명한 헤드폰 스테레오인 "워크맨"을, 1982년 CDP를, 1985년 8㎜VTR
등을 개발해왔다.
1988년에는 CBS레코드를 매수하고, 이어 1989년에는 컬럼비아 영화사를 매수해가며 그 크기를 넓혀갔다.
1992년에는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 반도체공장을 가동하였다.
현재까지 AV(Audio-Video)분야에서 그리고 최근에는 IT(Information Technology)분야에까지 진출하여 AV/IT분야 모두에서 공히 최고의 브랜드가치를 갖는 세계최고의 전자회사로서 각종 최첨단의 전자제품과 컴퓨터를 생산하고 있다.
SONY그룹은 오디오, 비디오, 텔레비전, 정보통신,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 가전산업 외에 전자, 음악, 영화, 게임, 보험 등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자체 생산한 전자부품 등 하드웨어는 물론 영화, 음악, 게임 등 소프트웨어도 신속하게 세계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1960년대 초 해외진출을 시작한 소니는 미국과 유럽 항공화물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성장해왔고, 21세기 사업방향을 '정보기술' '오락' '지구환경의 보전과 보호'로 설정하고 다양화와 고도화된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소니는 주요 제품을 생산하는 21개 일본 내 공장 이외에 미국, 독일, 네덜란드, 홍 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 50개국의 제조와 판매관련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 분업체계를 구축하고 세계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조달 및 수출입 물류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브랜드의 기원
『Sony』라는 이름은 두 개의 단어로 만들어졌다. 하나는 'Sound' 그리고 'Sonic'과 같은 단어들의 기원인
라틴어 『Sonus』와 'Little son'이라는 의미를 지닌 『Sonny』가 합쳐져 「끊임없는 창조를 위해 힘과 열정을
지닌 젊은 소그룹의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창업 당시 「회사 규모는 작지만 패기있는 젊은
이들의 집단」이라는 역동적인 의미를 포함한 브랜드이다. 특히 'Sony'는 알파벳 문자를 기본으로 하는 다수의
언어 가운데 그 어떤 언어로 읽더라도 '소니'라는 한가지 발음으로만 읽혀지도록 되어있어, 새로운 사명을 결정
하기까지의 창업자의 세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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