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

 1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1
 2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2
 3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3
 4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4
 5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5
 6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6
 7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7
 8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8
 9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9
 10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10
 11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11
 12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료 레크레이션의 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최근형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치료레크리에이션 정의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2.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대상
3.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
4.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
(1) 치료 서비스
(2) 여가교육 서비스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
5. 치료레크리에이션 실행장소

Ⅱ. 치료레크리에이션 변천사
1. 선사시대 및 원시문명시대
2. 고대
3. 그리스-로마시대
4. 중세
5. 근대
6. 현대
1) 서비스 발달
(1) 병원과 기관
(2) 교도소
(3)지역사회
2) 전문조직의 발달
3) 관련 분야에서의 발달
(1) 전문조직
(2) 전문가 교육 및 훈련

Ⅲ. 한국 치료레크리에이션 현황
본문내용
2) 전문조직의 발달

미국레크리에이션협회의 병원레크리에이션 분과(Hospital Recreation Section of the American Recreation Society : HRS-ARS)는 1년 정도의 입회 준비 기간을 갖고 1949년 뉴올리안즈에서 개최된 미국레크리에이션 부서로서 미국레크리에이션협회에 의해 정식 인정되었다. 두 번째 조직인 보건, 체육,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미국협회의 레크리에이션 치료분과(The Recretion Therapy Section of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 AAHPER)는 1952년에 발족되었으며, 회원들은 특수학교에 고용된 사람들로서 레크리에이션, 체육, 그리고 특수체육을 전공한 사람들이었다. 세 번째 조직인 미국레크리에이션치료사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of Recreation Therapists : NART)는 남부와 중서부 주에 위치한 정신질병과 정신 지체인을 위한 공적․사적 기관과 학교에 고용된 레크리에이션 전문가들이 초기 회원이었다.

이 세 조직들은 철학, 관심, 프로그램 그리고 견해가 달랐으므로 이러한 생각들을 교환하기 위해 1953년 각 조직의 대표자가 만나 병원레크리에이션진흥협의회(Council for the Advancement of Hospital Recreation : CAHR)가 형성되었다. 1956년 이 조직은 실질적인 병원 레크리에이션 전문가들의 자격기준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병원레크리에이션진흥협의회는 얼마가지 못해 해체되었고, 1960년대 초에 전체 공원과 레크리에이션 운동에서 단일체에 대한 관심이 생겼났다. 이러한 관심의 결과로 1965년 미국 레크리에이션 및 공원협회(National Recreation and Park Association : NRPA)가 5개의 미국 내 조직을 합병하였으며 다양한 관심은 여러 분과로 형성되었으며, 1966년에는 미국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National Therapeutic Recreation Socieyt)가 산하 협회로 탄생되었다.
협회의 또 다른 활동으로는 대회, 연수, 학회의 활동이다. 1966년에 들어서서 전문조직은 질병과 장애에 관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보다 사회범죄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의 제공에 관심을 두었다.

3) 관련 분야에서의 발달

(1) 전문조직

1950년 이후 다른 전문 영역의 발전이 있었다. 1952년 미국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는 '북미정신기관의 레크리에이션 경향'이라는 주제로 회원 정신병원들의 레크리에이션 서비스에 대한 철학, 경향 그리고 내용에 대한 책을 출판했다.
1961년 미국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는 전문적 레크리에이션 서비스의 적용이 건강증진, 질병과 장애 예방, 질병 치료, 그리고 신체․심리․정신․사회적 장애인의 재활에 공헌을 한다고 보았다.
1972년 병원인가 합동 위원회와 정신과 시설협의회(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ospitals-Accreditation Council for Psychiatric Facilities)는 정신질병 시설에서 치료레크리에이션을 위한 기준을 채택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