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

 1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1
 2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2
 3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3
 4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4
 5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5
 6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6
 7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7
 8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8
 9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9
 10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토피 피부염 증상과 치료법 및 사회복지적 개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토피 정의, 증상, 원인
2. 의학적 접근
3. 아토피로 인한 심리·사회적 문제
4. 아토피에 대한 사회복지 개입 현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날 새벽 대구, 19살 남동생은 자신보다 4살 위인 23살 누나가 방 창살에 목을 매 숨져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원인은 6년 동안 앓아온 아토피 피부염을 비관한 것이었다. 꿈 많던 스물두살의 의대생도 어린시절부터 앓아온 아토피로 인한 우울증 치료를 받았으나, 끝내 목숨을 끊고 말았다.
이렇듯, 가벼운 피부 질환으로 지나치기에는 몸과 마음에 너무나 많은 상처를 남기는 아토피. 아토피는 또한 그 원인과 치료방법조차도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으며, 언제든지 재발의 가능성이 있는 난치병이다. 게다가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무분별한 정보가 난립하고 있어 환자들은 더욱더 고통을 받고 있다.
아토피는 더 이상 환자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관심을 갖고 돌봐야하는 질환이다. 아토피에 대한 총체적 이해의 필요성을 자각하여 사회복지사의 개입 또한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아토피의 총체적 이해를 위해 아토피의 정의와 증상 및 원인을 파악해보고, 치료 및 관리를 위한 의학적 접근방법과 심리사회적 접근 방법 등을 소개해보겠다.

Ⅱ. 본론
1. 아토피 정의, 증상, 원인
1) 아토피 정의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많은 경우에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을 보인다. 어른의 경우 접히는 부위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lichenification)가 나타나고, 유소아기에 비해 얼굴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 있다.

2) 아토피 증상
심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피부 병변이 주요 증상이다.
피부건조는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킨다.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진다. 가려워서 긁게 되면 습진성 피부 병변(병리적 변화)이 생기고 이러한 병변이 진행되면서 다시 더 심한 가려움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참고문헌
도영민, 「아토피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미크로, 2003.
마키세, 「아토피 바이블」, 한국학술정보(주), 2008.
안성구, 박병덕, 원진형, 천승현, 「아토피 피부염 진단과 치료」, 군자출판사, 2007.
이정, 아토피 질환의 ‘한국적’ 탄생과 부상 : 대중적 지식활동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시술학연구 10(1), pp. 107-152, 2010.6
조일영.박순권, 아토피 피부염 치료를 위한 심신의학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11), pp.242-250, 2008.11
신소영, 『아토피, 웃어야 낫는다』, (북&월드, 2005)


참고사이트
네이버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