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
 2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
 3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
 4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4
 5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5
 6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6
 7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7
 8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8
 9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9
 10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지구온난화의 원인
3.지구온난화의 현상
4.숲과 환경
5.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서풍 기류의 큰 흐름 때문에 대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최한월(1월)과 최난월(8월)의 기온차, 즉 연교차가 큰 대륙성 기후의 특징을 보여준다. 한 장소가 대륙의 영향을 받는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대륙도는 우리나라에서는 해안에서 내륙으로 갈수록,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크게 나타나고 황해안 동해안보다 대륙도가 큰 편이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비교적 좁은 국토이지만 기온차가 큰 편이다. 특히 여름기온의 남북차는 적고, 겨울 기온의 남북차는 크게 나타난다. 이는 겨울에 남북간의 기압차가 여름의 남북 간의 기압차보다 크게 나타나며, 이로인해 겨울에 기압경도가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동해안이 황해안보다 겨울 기온이 높다. 거의 같은 위도인 서해안의 인천과 동해안의 강릉의 겨울 기온은 3-4도 정도 동해안이 높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겨울 기온의 동서차가 나타나는 원인로서는 태백산맥이 겨울철의 차가운 북서 계절풍을 막아주고, 깊은 바다인 동해를 끼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푄 현상으로 인해 동해안이 더 기온이 높다. 기온의 남북차와 마찬가지로 동서차도 겨울철에 있어서 현저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대부분 지역의 강수량이 1,000mm이상의 습윤지역이다. 우리나라는 연강수량의 50%이상이 여름 (6월-9월)에 집중된다. 이와 같은 원인은 6월 하순부터 시작되는 장마와 함께 6월에서 10월까지 내습하는 이동성 열대 저기압인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호우성 강우가 많으며, 특히 국지적인 집중 호우가 잦은 것이 특색이다. 이러한 집중호우는 장마전선이나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날때 습윤한 남서기류가 유입되거나, 태풍이 통과할 때 자주 발생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강수량의 지역차가 심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바람의 성질과 방향, 지형의 영향 등이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양상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근대적인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래, 1904년 이후 2000년까지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20세기 기온자료를 분석해 보면 평균기온은 1.5℃ 상승하여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온난화 추세는 전 지구적인 온난화 추세를 상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삼림환경보전학 / 강전유 외 공저 / 향문사
김점수?이호규. (2005).「기후변화 대응 강원도 온실가스 저감방안」. 춘천: 강원발전연구원.
고재경. (2008).「기후변화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적응방안 연구」.수원: 경기개발연구원.
. (2007).「환경거버넌스 평가에 관한 연구: 평가지표 개발을 중심으로」.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김순아, 이우균, 손요환, 조용성, 이미선. 2009. 산림에 대한 기후변화 영향평가 모형의 국내 적용성 분석. 한국임학회. 98(1): 33-48.
고재경 외. (2006).「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경기도의 대응방안」. 수원: 경기개발연구원.
권원태. (2007).「기후변화협약대응 지역기후시나리오 활용기술 개발」. 서울: 기상연구소.
숲과 삶 / 박미호 외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용건. (2002).「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참여방식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김재욱, 이동근. 2006. 지역 기후 모형을 이용한 산림식생의 취약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지. 9(5): 32-40.
21세기 환경과학 / 김기은 외 공저 / 아카데미서적
하고 싶은 말
숲과삶1B)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