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적 예술세계-유가적 심미구조와 초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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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적 예술세계-유가적 심미구조와 초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2) 비덕(比德)의 효과

Ⅱ. 유가적 심미과정의 내재 원리

1. 유가적 이물비덕의 심미체험 과정

1) 심미체험의 개념

2) 유가적 심미체험 과정

2. 심미의 영역에서 유가적 내재 권력 (내용정리 일단 생략 표 및 개념틀로 대체)

1) 권력의 유형과 유가사회에서의 권력의 형태

2) 유가적 내재 권력과 심미작용과의 관계

3) 유가사회에서 내재 권력이 심미작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근거

Ⅲ. 유가적 심미체험의 구조

1. 유가적 심미체험의 구조적 특징

1) 심미체험의 구조적 특징

2) 유가적 심미체험 구조의 특징

2. 철학으로 바라본 유가적 심미구조

1) 심미주체와 심미대상의 연결에 대한 분석

2) 현상학과 해석학

Ⅳ. 유가 예술정신에서 초월의 의미

1. 공감의 동일성에 대하여

1) 예술적 상상력과 도덕적 공감의 조화

2) 조화의 근거

2. 봄나들이 끝의 귀환 - 유가의 초월적 예술정신

1) 초월의 개념

2) 유가적 초월의 세계

Ⅴ. 결론


본문내용
유가적 예술세계

3조

Ⅰ. 유가적 심미체험 : 비덕(比德)

1. 비덕(比德) : 교화(敎化)와 미의식을 잇는 통로

1) 비덕의 개념

비덕(比德)이라 함은 인격미(人格美)에 비중을 둔 것인데, 자연물에 대한 감상으로부터 인간의 도덕규범을 확인하는 것이다. 아주 쉽게 말하자면, 비(比)의 훈독은 로써 비유 은유의 의미를 갖고 덕(德)은 말 그대로 도덕, 덕성을 의미한다. 즉, 어떠한 대상(책에서는 심미객체 혹은 심미대상이라고 지칭), 특히 자연물에서 인간의 덕성을 비유해 내는 예술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비덕(比德)의 효과

사군자(四君子)를 통해 매, 란, 국, 죽의 자체로서의 아름다움을 느끼기 보다는 군자의 덕성과 기품을 먼저 인식하는 것은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통용되는 사실이다. 유가화된 사회이서 비덕의 심미과정은 유가적 사회가 지속성을 갖게 하는 정치 교화적 효용성을 제공하였다.

Ⅱ. 유가적 심미과정의 내재 원리

1. 유가적 이물비덕의 심미체험 과정

1) 심미체험의 개념

심미체험이란 심미주체가 심미대상을 마주하여 미적 쾌감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미체험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시각적 인상에 의한 느낌을 다시 그대로 맛볼 수 있게끔 환영을 일구어 내는 것이다. 심미주체란 창작자 혹은 감상자를 의미하며, 심미대상 혹은 심미객체는 자연물이나 표현된 결과물(회화, 시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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