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

 1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
 2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2
 3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3
 4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4
 5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5
 6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6
 7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7
 8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8
 9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9
 10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0
 11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1
 12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2
 13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3
 14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4
 15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5
 16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6
 17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7
 18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8
 19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19
 20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교육] 성교육의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옆의 만화는 오늘날 우리 청소년의 성교육에 대한 단상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보면 어머니의 대답들-다리 밑에서 주워왔단다, 양배추 밭에서-는 은유적으로 쓰인 표현이긴 하지만 아이를 어떻게 낳는지 알려주는 대답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리 밑은 橋(다리 교)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脚(다리 각)을 말하는 중의적인 의미이고, 양배추 또한 여자의 음부를 상징하는 채소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는 성교육을 한다고 하면 학생이나 교사 모두 매우 어색해하고, 심지어는 가르치는 교사의 얼굴이 붉어지기까지 하며, 결국 숨기거나, 건너뛰거나 또는 옆의 엄마처럼 비유적으로 설명을 하고는 했다. 하지만 지금 청소년 아니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학교 성교육은 너무나 지루하고 유치하다고 말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성이라는 것이 숨기거나, 가르쳐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회 구성원으로써 온전히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이 되어버렸다. 성=생명이라고 정의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사회의 요구와 수요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성교육은 이론적인 체계나 방법적인 면으로 아직도 자기 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몇 년 전 “구성애의 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의 성을 위하여 [아우성]”이라는 프로그램이 공중파를 타고 방송이 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TV시간대까지 옮겨가면서 이루어진 이 프로그램은 그 저녁 11시 시간대의 방송순위에서 당당하게 1등을 하였다. 과연 어떤 면이 사람들을 TV앞으로 모이게 했을까. ‘구성애’씨의 감칠맛 나는 말솜씨도 큰 몫을 했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항상 음지로 몰았던, 그리고 여성에게만 국한되어 있던 ‘성’이라는 주제를 양지로 꺼내고, 동시에 숨겨져 있던 남성들의 성에 대한 담론을 시작 한 첫 번째 사건(?)이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까지의 성에 대한 우리의 무지와 오해, 편견 등을 꾸짖기도 하고, 바로 잡아주기도 하면서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성의 공론화, 담론화’ 에는 아주 큰 공헌을 했다는 평을 받았다.
참고문헌
http://www.edunet4u.net/~youth/
http://www.9sungae.com/
. http://www.ymca.co.kr
. http://www.youth.co.kr
. http://www.cyberchurch.re.kr/counselings/sexualedu/teachersexedu/t1.htm
1. 김상원(2000).『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2. 한국부모학회(1998).『성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3. 박호강, 박충선, 정영숙 공저,『현대사회의 성, 결혼, 가족』대구대학교 출판부,1999, p4
4. 이성희, ‘『중학교 성교육 프로그램과 자료개발을 위한 접근방법』 성교육연구
5. 학술세미나, 한국성문화연구소, 1997, p.12-13
6. 교육부, 성교육 교사용 지도지침서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유․초저․초고․중․고, 2000 광주광역시교육청, 성교육지도자료(초등,중등), 2001
8. 서천고등학교(2000),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양성평등적 가치관 정립 방안, 성교육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9. 화도진중학교(1998), 성교육 영상자료 재구성․활용을 통한 성존중 의식 함양, 성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0. 인제종합고등학교(1998). 성교육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건전한 성의식 함양, 성교육 연구 학교 운영보고서.
11. 안승숙(1997), 가정과 연계된 성역할 인지 프로그램을 통한 긍정적 성의식 함양, 구월서초등학교.
12. 이순열‧ 배병주(1997), 『성교육 학습지도안』 도서출판 한빛.
13. 강영삼․이기종․조원호(1996),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심층면접 조사 연구.
14. 오세원(1996), 『십대의 성교육』 도서출판 한글.
15. 부흥중학교(1996), 바른 성의식 함양을 위한 실천방안, 성교육 시범학교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