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적 참사(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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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개론, 사회적 참사(인터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세월호 참사의 경과
2, 세월호를 둘러 싼 사회적 갈등의 양상
3, 세월호 참사에 대한 간접 외상
4, 살아남은 자의 고통(세월호 생존자와 또래 학생들)
5,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
6, 세월호 참사와 교육
7, 사회적 참사, 사회적 기억(social memory)
8, 누구의 책임인가?
결론: 문제의 해결책과 느낀 점

참고문헌

참고: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서론

기억은 개인의 인식 내부에 저장된 개념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맥락 속에서 회상과 망각의 상호작용을 통해 존재하기도 한다. 개인의 기억이 이루어지는 장은 사회이기 때문에 개인이 지닌 기억은 사회 현실과 분리되어 존재한다고 보기 어렵다. 사회 구성원들은 기억을 통 해 과거에 의미를 부여하며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기억은 사회적 구성물로써 의미를 지닌다. 기억이 지닌 이러한 특성은 사회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다양한 사회적 논의가 형성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이는 곧 인간은 기억 행위를 통해 사회적 존재로서 기능할 수 있으며, 사회는 개인이 지닌 기억들이 어우러짐으로써 형성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김영범, 1999년). 사회 속에서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는데, 기억은 정체성 형성을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정체성 형성을 위해서는 상호작용하는 주체들 간의 기억 공유가 필요하다. 이는 인간은 타인의 기억을 이해하는 과정, 타인이 자신의 기억을 이해하는 방식을 경험함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 존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 비추어 봤을 때, 정체성은 기억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하며 형성되는 개념이다.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에게 재현하기도 하고, 타인을 통해 정체성이 회자되기도하는 것이다(Storey, 2003년). 나아가 기억과 정체성의 상보적 관계는 지역, 민족, 국가 같은 다양한 층위에 내포된 기억 담론을 파생하는 기제로 작용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된 기억은 특정한 형식을 통해 재현될 수 있다. 활자로 된 텍스트, 각종 매체, 공간, 건축물, 축제 등 다양한 문화적 형식은 기억이 재현되는 장으로서 기능한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재현된 기억은 사회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영향력을 지니며 재구성되기도 한다. 이는 기억이 지닌 사회 문화적 담론의 기능에 대한 논의와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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