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

 1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1
 2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2
 3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3
 4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4
 5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5
 6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6
 7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7
 8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8
 9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9
 10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

Ⅰ사회기술훈련

1. 사회기술훈련의 개념
2. 필요성
3. 적용대상
4. 기대 효과
5. 이론적 접근
6. 사회기술훈련모델
Ⅱ. 사회기술훈련 종류
1. 의사소통기술훈련(대화기술훈련)
2. 사회적 인지기술 훈련
3 사회문제 상황
Ⅲ. 사회기술훈련 방법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훈련을 위한 구체적인 진행과정)
3. 평가단계

Ⅳ. 결 론
본문내용
사회기술훈련(개념,이론,종류,방법)

사회기술훈련

1. 사회기술훈련의 개념

사회기술이란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대인관계를 통해 어떤 구체적인 사회적·정서적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우호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며, 이로 인해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기술훈련이란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훈련으로서 급·만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될 수 있으며 또 교육 및 사회기술이 거의 없는 사람부터 정서적 표현방법이나 사회기술을 배우기를 원하는 사람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2. 필요성

정신질환으로 장기간 입원 중이거나 입. 퇴원이 잦은 환자에게 있어 사회적응 이라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특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욕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능력의 부족은 사회나 가정에서 겪는 어려운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또한 대인 관계에서의 의사소통은 살아가는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므로 정신과 환자가 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가족,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상점주인, 이웃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야 하고 또 대화를 통해 자신의 정서적, 사회적,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정신질환환자들은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에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사회기술이 부족한 환자는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고 그 결과 심한 외로움, 좌절, 우울, 격리감 등을 경험한다고 이야기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질환자의 사회적 능력을 호전시키기 위하여 사회기술훈련이 필요하며, 사회기술훈련은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은 사람들에게 갈등이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병의 재발을 예방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