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치의학] 감염질환

 1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
 2  [임상치의학] 감염질환-2
 3  [임상치의학] 감염질환-3
 4  [임상치의학] 감염질환-4
 5  [임상치의학] 감염질환-5
 6  [임상치의학] 감염질환-6
 7  [임상치의학] 감염질환-7
 8  [임상치의학] 감염질환-8
 9  [임상치의학] 감염질환-9
 10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0
 11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1
 12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2
 13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3
 14  [임상치의학] 감염질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치의학] 감염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과진료실의 위험요인

2. 주요 감염 경로

3. 주요 감염 질환

4. 감염 질환의 예

5. 감염 방지 대책
본문내용
1. 치과진료실의 위험요인

치과 진료실은 진료를 통하여 의료인과 환자가 만나는 곳이다. 치과 진료 과정과 환경은 감염방지의 관점에서 다른 진료와 다른 위험한 요소를 갖고 있다.
(1) 환자의 출혈 - 혈액은 타액이나 물과 섞여 진료인의 손과 각종 기재를 오염시킬 수 있다.
(2) 의사의 손 젖음 - 혈액과 타액 등으로 오염된 액체에 노출될 수 있다.
(3) 환자 구강의 물 - 환자 구강으로부터 반경 약 1 m까지 직접 물이 튈 수 있다. 따라서 환자 구강으로부터 반경 1 m이내에 있는 의료인과 물체는 환자 구강으로부터 직접 혈액이나 타액이나 오염된 물에 의해 오염될 수 있다.
(4) unit 내 액체의 역류 - 치과 유니트의 수관 안으로 혈액이나 타액으로 오염된 액체가 역류할 수 있으며, 이때 수관 안에 미생물이 잠복할 수 있어 고속 핸드피스 등에 의하여 에어러졸 형태로 진료실 전체의 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다.
(5) 치과 진료기구의 관리 - 치과 진료 기구는 날카로운 기재가 많으며 다양하여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이러한 기구로부터 베거나 찔릴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치과 진료의 특성상 의료인의 손이 환자의 혈액과 타액에 오염된 액체에 젖게 되며, 이것이 일반적으로 치과 진료 기자재에 묻게 되고, 또한, 진료 중에 튀거나 에어러졸의 형태로 되어 진료실의 공간을 떠다니면서 필연적으로 의료인과 환자의 신체, 그리고, 진료실 안에서 사용하는 것의 모든 기구와 장비의 표면을 오염시킨다. 그러한 상황이 unit chair라는 좁은 공간에서 다양한 삶의 형태를 갖는 여러 부류의 환자들과 의료인들 사이에서 계속적으로 반복되므로 의료인과 환자 사이에 교차감염의 가능성은 매우 높다
참고문헌
http://www.nickamon.com/sub1/book/index.htm
http://dentistry.snu.ac.kr/clinaledu/
http://knumc.knu.ac.kr/health_3.hwp
http://www.chambarun.com/column/content.asp?idx=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