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

 1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1
 2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2
 3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3
 4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을 읽고 나서
동기
나는 책을 읽는 것을 딱히 즐기지 않는다. 솔직히 졸업할 때까지 우리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보는 일은 없을 줄 알았다. 그러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시간에 해당 과목과 관련된 책을 쓰라는 과제가 주어졌다. 옛날에 고등학생 때 다문화에 관련된 책을 읽고 느낀바가 많았기에 그것으로 독후감을 쓰려는 생각도 해 보았지만 이왕 쓸 거 새로운 책을 읽고 새로운 지식을 접하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해서 고른 책이 이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이다.
책의 내용
이 책에서는 다문화가정에 관한 소재를 다루었다. 1장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2장은 다문화가정을 위한 사회복지 이론 및 접근, 3장은 통합적 사회복지 접근(Multi - CMS), 4장에서는 Multi - CMS의 실제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 책의 뒤에는 이런 말이 적혀있다.
이민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문화, 정신보건, 사회지원체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 방법인 Multi - CMS(다중문화적, 다중정신보건적, 다중사회지원체계적 접근)를 소개하고, Multi - CMS를 적용한 실질적인 사례연구 및 분석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 관련 온, 오프라인 정보들을 충분히 제시하여 다문화가정의 문제 중 중요한 세 가지 영역인 가정폭력, 자녀 왕따문제, 자녀 학습부진에 대한 심층 사례연구를 제시함으로써 통합이론의 원리와 실제를 응용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까지 설명을 하고 있고 이 책의 절반이 Multi - CMS에 관련된 내욜일 정도로 이 책은 Multi - CMS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Multi - CMS의 정의
Multi - CMS는 정신보건 전문가들이 클라이언트를 정확히 사정하고 다양한 인종, 문화, 언어적 배경을 지닌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게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1993년에 Goupaul-McNicol에 의해 개발된 통합적 접근법이다. Multi - CMS는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세 가지 접근의 관점(다중문화적 Multi-Cultural, 다중정신보건적 Multi-Modal, 다중사회지원체계적 접근법 Multi-Syystems approach)을 통합한 복합어이다.
다중문화적 접근법: 클라이언트가 성장해 온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사정과 개입에 반영하는 것.
다중정신보건적 접근법: 각 개인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생물학적인 존재르는 것을 전재, 이렇게 다양하고 독특한 개인의 특징들은 획일적인 틀에 의해 분석될 수 없고 각 개인별로 정신보건적인 접근을 통해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
다중사회지원체계적 접근법: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 내에 존재하는 가용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것.